MTN NEWS
 

최신뉴스

농심, 밀가루가격 인상 우려를 털다

[MTN 머니투데이플러스] 실시간 기업리포트
김주연

Q1. CJ제일제당이 설탕가격 인상을 유보하기로 했죠? 이렇게 되면, 밀가루 가격 인상도 그 가능성이 많이 줄겠네요?

A1. 네, 말씀하신대로 지난 금요일 설탕가격 인상 방침을 밝혔던 CJ제일제당이 설탕가격 인상을 유보하겠다고 다시 밝혔습니다. 국제 곡물가 하락과 원달러 환율 안정 가능성을 고려해 당분간은 가격을 올리지 않겠다는 건데요, CJ제일제당의 경우 밀가루 제조에 있어서도 대표적인 업쳅니다. 설탕가 인상 유보와 함께 밀가루 가격 인상 역시 그 가능성이 상당히 줄어든 것으로 보이는데요, 한국 투자증권에서는 오늘 ‘밀가루 가격 인상 우려 완화!’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내놨습니다. 이 보고서, 농심에 대한 리포튼데요, 농심의 실적 개선에 가장 큰 위협 요인이었던 밀가루 재료비 상승 가능성이 낮아졌다며 목표가를 기존 27만원에서 29만원으로 상향 조정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밀가루 가격이 올해 안에 인상되지 않는다고 가정했을 때, 올해 농심의 영업이익은 당초 추정치였던 1203억원보다 증가한 1318억원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습니다.

농심은 밀가루 재료비의 매출액 비중이 2007년 7.7%, 2008년 10.2%에 달해, 롯데제과의 3%와 오리온의 2.7%보다 현저히 높은 수준라고 이 보고서는 설명했는데요, 따라서 가공식품 업체 가운데 소재식품 안정에 따른 수혜를 가장 크게 보는 곳 역시 바로 농심이라고 지적하며, 투자의견은 기존대로 매수를 유지한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기가 도요타고세이와 발광다이오드, 즉 LED 특허 관련 크로스 라이센스를 체결했다는 보도가 있었죠? 오늘 키움증권은 이번 협약에 따른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는 내용의 삼성전기 보고서를 내놨는데요, ‘LED, 특허 장벽마저 넘다’라는 제목의 보고섭니다.

키움증권은 이 보고서에서,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특허라는 걸림돌이 근본적으로 해소됐다며, 삼성LED의 출범과 더불어 공격적인 사업 확장의 기틀이 완성됐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도요타고세이의 특허를 활용함으로써, 제품 설계와 생산 공정이 단순화돼, 원가 개선 효과가 클 것으로 보이고, 세트 업체 고객들의 신뢰도 향상을 통한 고객 다변화 역시 가능할 것이라는 분석인데요, 매출액의 일정 비율을 지불하는 ‘러닝로열티’가 이번 협약 조건에 포함되지 않았다는 점 역시 삼성전기에는 상당히 긍정적인 부분이라며, 삼성전기에 대해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했고, 목표주가는 기존 5만 6000원을 6만원으로 상향 조정한다고 밝혔습니다.

Q2. 요즘 환율이 좀 진정되는 모습을 보이면서 항공주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도 나오는데요?

A2. 네, 일단 오늘은 오름세로 출발했지만, 지난 이틀간 환율 급락세, 대단했었죠? 단기 급락에 따른 반등은 있을 수 있겠지만 환율은 점차 안정화 추세에 접어들 것이란 시각이 우세한 가운데, 환율 안정에 따른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는 내용의 대한항공 보고서가 나와 있어서 골라봤습니다. 대우증권에서 나온 보고선데요, ‘환율 안정은 긍정적 시그널’이란 제목의 보고섭니다.
 
대우증권은 이 보고서에서, 대한항공의 1분기 실적은 예상치를 밑돌겠지만 최근 원달러 환율 안정에 따라, 점차적인 실적 회복은 기대 해볼만 하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보고서는, 유가 급락으로 인한 연료비 절감효과에도 불구하고 여객과 화물 수요가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고 있어, 1분기에는 큰 폭의 실적 개선을 기대하기 힘들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하지만 환율 안정에 따른 출국자 수 증가가 기대되는 3분기에는 본격적인 실적 회복이 기대된다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환율 안정은 여객 수요 회복 외에도 외화부채 55억 달러에 대한 외화 환산 소실 역시 감소시킬 것으로 보이고, 이익 개선 효과도 낳을 것이라며 긍정적이라고 보고서는 설명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보고서는, 지난해 유가급등과 올해 여객 수요 감소로 글로벌 항공사들이 2년 연속 부진한 실적 흐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지만, 대한항공은 환승고객 유치 확대와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로 세계 시장에서 그 입지를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 했습니다.
이와 함께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를 기존 매수와 49,000원으로 유지한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3월 12일 목요일에 전해드린 실시간 기업리포트였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