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증시 1200 다시 도전, 이번엔 성공할까

권현진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아시아 주요 증시가 강세를 나타낸 가운데 코스피도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장중 1200선을 탈환했지만 개인들의 이익실현으로 결국 1200 회복에 실패하고, 1199.5로 마감했습니다.  자세한 마감시황 경제증권부 권현진 기자 나와있습니다.



< 리포트 >
1. 네 코스피가 1200을 넘어서려고 하루종일 발버둥쳤는데요. 먼저 자세한 마감시황 전해주시죠.

- 코스피는 28.56포인트(2.44%)오른 1199.5로 마감했습니다. 지난주 금요일 뉴욕증시 하락에도 불구하고 8.66포인트 상승하며 출발했는데요. 외국인과 기관의 동반 매수로 장중 몇 차례 1200대를 노렸지만 개인 매도로 번번이 되밀리는 양상이었습니다. 장중 미국 재무부가 오늘밤 추가 금융시장안정대책을 내놓고, 우리나라도 금융권 배드뱅크를 설립한다는 소식이 투자심리를 호전시켰습니다.

- 코스닥은 8.52포인트 오른 409.23P로 마감했고, 코스피200을 기초자산으로하는 지수선물도 현물시장 강세와 개인 순매수에 힘입어 4.40포인트 오른 157.15로 마감했습니다.

종목별로는 남광토건이 3억7300만달러 규모 공사 수주 소식으로 11.9% 올랐고, 기아자동차와 SK에너지가 증권사들의 호평으로 각각 4.9%, 2.4% 상승했습니다. 고려산업은 자산재평가 횆로 7.0% 올랐고, 대우차판매는 유동성 위기가 해결국면에 접어들며 13.6% 상승했습니다. 코스닥의 서울반도체는 LED 테마를 주도하며 시가총액 2위로 올랐습니다.

2. 그 동안 주식시장에서 매물을 내놓기에 급급했던 투신권이 최근 급격히 사자세로 반전하는 모습이죠? 주식형펀드로 돈이 들어와 투신권에 매수 여력이 좀 보강된 건가요.

- 네. 오늘 투신권은 코스피 시장에서 1396억원을 순매수했습니다. 프로그램 매매가 2500억원 순매수를 보여, 프로그램거래를 통한 매수가 투신권 매수의 대부분을 차지한 걸로 보입니다. 투신은 2주 연속 순매수를 보였는데, 시장에서는 이번주에도 매수 우위를 보일 것으로 점치고 있습니다. 이유는 3월 법인인 자산운용사들이 이번주 결산을 하기 때문입니다. 결산 실적 다시말해 지난해 펀드 운용실적이 이번주에 결정되는데, 이 수익률이 펀드매니저들의 인사고과에 반영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에따라 매니저들이 주식을 팔기보다는 주요종목 주가를 방어하거나 올리는 윈도드레싱 전략을 쓸 거라는 시각이 더 우세한 상황입니다.

3 하지만 코스닥 시장에서는 투신권의 대응이 좀 다른데요. 상대적으로 가격메리트가 없는 코스닥 시장에서는 기관이 계속 차익실현 매물을 내놓을 것으로 보는 관점도 있습니다.

-네. 실제로 투신권은 오늘 코스닥 시장에서 108억원 사들였지만, 지난 13일부터 닷새 연속 순매도를 기록하며 매수세가 둔화된 모습입니다. 실제 대표적 기관 매집종목인 '평산'의 경우 5거래일 연속으로 순매도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 기관들의 편입비중이 높은 종목은 크게 오르지 않아 단기 차익실현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코스닥시장의 녹색성장주들의 경우 가격이 비싼 반면 테마에 편승하려는 개인투자자의 기대감이 여전히 강해 기관이 비중을 줄이는데 부담이 크지 않은 상황입니다.

4 요즘 외국인은 어떤까요. 아무래도 주식형펀드에 자금 유입이 뜸하면 외국인의 영향력이 커질 수 밖에 없는데요.

-외국인은 닷새째 순매수를 이어갔습니다. 지난주에는 매수 규모가 크지 않았는데 오늘은 1996억원어치나 사들였습니다. 이는 미국정부의 양적완화 정책과 원/달러 환율에 대한 하락에 기인한 것으로 풀이되는데요.
특히 외국인은 이달 들어 운수장비나 운수창고 등 그동안 팔자에 나섰던 종목을 꾸준히 매집하고 있습니다.

5. 원/달러 환율도 오늘 15원 가량 떨어지며 1390원대로 돌아왔는데요. 향후 환율이 하향 안정될까요. 아니면 다시 1400원대로 반등할까요.

- 네.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환율은 지난주 금요일보다 20원 60전 내린 1391원 90전에 마감했습니다. 외국인의 순매수가 커지며 환율 급락세가 유지됐습니다. 요즘 환율은 하루에 30원 안팎 오르내리기를 거듭하고 있는데요
역외세력은 대거 손절매에 나선 상황이지만 국내 수입업체들의 달러 저가 매수 수요도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다만 중장기적으로 환율은 하향 안정될 것이라는 전망이 많습니다. 최근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달러 국채 매입으로 일종의 '달러 살포'를 선언한 바 있습니요. 전 세계적으로 달러가 약세를 보이면서 원화도 이전과 달리 움직일 거라는 관측입니다.

고맙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