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통합 주사위 던져진 주ㆍ토공 힘겨루기 '새국면'

김수홍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주택공사와 토지공사가 통합이 확정되자 표면적 경쟁을 자제하며 향후 수순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통합공사 사장 문제나 보직할당 비율 등의 구체적 문제에 대해선 여전히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김수홍 기잡니다.



< 리포트 >
주택공사와 토지공사 통합이 확정된 뒤 첫 출근일, 두 공사 모두 겉으론 차분한 모습입니다.

통합에 찬성해온 주공은 경영 효율화를 통해 저렴한 주택공급이란 공기업 본분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다시금 다졌습니다.

[인터뷰] 김용태 / 대한주택공사 전략기획단 팀장
"분양가는 3% 인하할 수 있습니다. 수도권 85제곱미터 아파트를 기준으로 하면 천만원은 확실히 낮출 수 있습니다."

토공은 사옥을 뒤덮었던 통합반대 현수막을 걷어내고 새 탄생을 알리는 문구를 내걸었습니다.

이종상 사장은 '주공은 경쟁자이자 동반자'라며 인식을 바꿀 것을 당부했습니다.

[인터뷰] 이종상 / 한국토지공사 사장 (5월 임직원조회사)
"우리 모두가 주공을 바라보는 자세도 바꿔야 합니다. 더욱이 우리가 주공에 흡수 통합된다는 패배의식은 있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10년 넘게 이어진 통합논의 과정에서 뿌리박힌 두 조직의 반목은 쉽게 해소되기 어렵습니다.

[기자 스탠드업]
"두 공사 모두 가장 신경쓰이고 민감한 부분은 통합 후 인력 재배치와 구조조정 등 인사에 관련된 문젭니다."

우선 통합공사의 사장을 누가 맡을 지부터가 초미의 관심삽니다.

최재덕 주공 사장은 국토부 차관과 19대 대통령직인수위원을 지냈고, 이종상 토공 사장은 이명박 서울시장 시절 균형발전본부장 등을 지낸 바 있습니다.

또 부서장급 인원을 어디 출신이 더 많이 가져갈 지, 인사, 예산 등 핵심부서장은 어디서 차지할 지 등도 민감한 문젭니다.

토공보다 절반 가량 인력이 많은 주공은 인원 '비율별' 배분을, 토공은 '1:1' 배분이 맞다는 입장입니다.

[전화인터뷰] 고봉환 / 토지공사 노조위원장
"조직 대 조직 통합은 1:1입니다. 정당 간에도 큰 정당 작은 정당 동등한 통합을 정치권에서도 하듯이"

공기업 선진화의 상징인 주공, 토공 통합이 5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양 기관의 힘겨루기도 새 국면을 맞고 있습니다.

MTN 김수홍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