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윤혜경의 ELW 정복]조정국면 풋 ELW 양매수?

[MTN 온리유의 증시펀치]
유일한

미증시 조정에 따라 코스피가 1400을 이탈한 모습입니다. 5월물 옵션만기일입니다. 갈수록 프로그램매수가 줄어드는 가운데 마감 동시호가에도 매도우위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어제와 그제 유입된 매수차익거래가 청산될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외국인까지 이틀째 주식매도에 나서면서 만기일 지나면서 우리증시가 분수령을 맞을 것이라는 전망이 꼬리를 뭅니다. 그동안 많이 반등한 부분의 일부를 만기일을 계기로 잃을 수 있다는 겁니다.



우선 외국인의 선물매도가 눈길을 끕니다. 오늘 포인트 역시 외국인의 선물매도 입니다. 8300계약 순매도입니다. 그간 만기일의 방향성은 외국인의 대규모 선물매매와 일치한 경우가 아주 많았습니다. 많이 팔면 급락하고 사면 반등하는 식이었습니다. 이번에도 그렇게 될 지 재미있는 관전 포인트가 될 겁니다. 가능성은 높아 보입니다. 외국인이 주식, 선물, 콜옵션을 동시에 매도하고 풋옵션을 매수하는 등 강하게 하락에 베팅하고 있습니다.

투신권은 선물을 매수하면서 동시에 합성 선물을 매도(콜매도+풋매수)하는 컨버젼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합성선물매도는 마감동시호가에서 현물매도로 대체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변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4월21일 외국인이 지수선물을 1만계약 가까이 순매도했지만 개인이 적극 매수에 나서면서 지수가 반등했고, 외국인은 결국 항복하고 오후에는 환매수에 치중한 바 있습니다.

목요일은 ELW 투자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한국투자증권 윤혜경 팀장 나와 있습니다.
1 변동성이 확대되는 국면에서는 콜과 풋 ELW를 동시에 매수하는 전략을 고려해보자

2 이번주 추천 ELW
코스피200풋 종목명 579240
{LG생명과학} 콜 종목명 579254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