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윤혜경의 ELW 정복]쿼드러플에 만기ELW 베팅 위험

[MTN 온리유의 증시펀치]
유일한


선물옵션 동시만기일인데요. 주식선물, 옵션까지 포함해 쿼드러플 위칭데이라고 불리는데 현재까지는 만기일이라고 볼 만한 특이사항이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외국인의 주식매수세가 이어지면서 수급안정성이 강화됐기 때문. 프로그램 차익매도가 나오고 있지만 매수차익거래잔고가 바닥 수준이어서 시장의 분위기를 좌우할 정도는 아닙니다.



만기일은 보통 외국인의 선물 매매 방향대로 간 예가 많았습니다. 특히 대규모 선물 매수, 매도가 나오면 그대로 가는 흐름이 짙었는데, 오늘 외국인은 조금 매도하고 있을 뿐입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마감 동시호가에서 위쪽으로 추가 상승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만기일 꼭 점검해야할 변수들이 무엇인지 용어정리와 함께 알아보고 ELW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한국투자증권 윤혜경 팀장 나와 있습니다.
만기일인데 사실 대다수 투자자들에게 만기일은 익숙한 용어지만 정작 그 깊은 얘기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질문1) 먼저 만기일하면 떠오르는 게 프로그램매매인데, 정확한 개념은 무엇이고 이게 왜 만기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

질문2) 웩더독이라는 말이 있는데, 추세에는 별 영향을 못준다 그런 얘기도 있다.

질문3)웩더독의 피해를 안보려면 꼭 점검해야할 게 베이시스다. 베이시스가 무엇이고 차익거래자들은 베이시스를 어떻게 활용하나

질문4)매수차익거래잔고라는 말도 이제는 제법 흔하다. 이게 청산되면 프로그램매도가 나온다는 의미인데, 허수도 많다고 하더라.

질문5)만기일에는 선물 옵션 투자자들의 운명이 바뀌는 날이다. 롤오버 하지 않는다면 마감 종가에 따라 손익이 결정된다. 종가 베팅도 있고, 동시호가 이전에 정리하는 투자자도 있다. 바람직한 투자전략이라는 게 있을까. 많이 버는게 최선의 전략일까.

질문6)만기일 ELW매매도 영향을 받을 것 같은데, 주의사항은
ELW 579017 보시죠.

질문7)지난주 추천한 KT ELW가 아주 좋았다. 이번주 관심ELW는?
{KT&G} ELW. 종목번호 579295번.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