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철 침목 15만 개 보수…완공은 예정대로
조정현
경부고속철도 제 2단계구간의 침목균열 원인은 방수 문제라는 최종 결론이 나왔습니다.
국토해양부이 발표한 민관 합동조사단 최종 보고서에 따르면, 방수재 대신 스펀지를 사용해 물이 스며들면서 균열이 생긴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40cc이상 물이 스며든 침목 수는 만 6천 개인 것으로 확인됐으며,국토해양부는 11억 원을 투입해 이들 침목 뿐 아니라, 스폰지가 사용된 침목 15만 개를 모두 보강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궤도공사와 병행해 보수공사를 시공할 예정이기 때문에 경부고속철 2단계 공사는 예정대로 오는 2010년 완공될 것이라고 국토부는 덧붙였습니다.
국토해양부이 발표한 민관 합동조사단 최종 보고서에 따르면, 방수재 대신 스펀지를 사용해 물이 스며들면서 균열이 생긴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40cc이상 물이 스며든 침목 수는 만 6천 개인 것으로 확인됐으며,국토해양부는 11억 원을 투입해 이들 침목 뿐 아니라, 스폰지가 사용된 침목 15만 개를 모두 보강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궤도공사와 병행해 보수공사를 시공할 예정이기 때문에 경부고속철 2단계 공사는 예정대로 오는 2010년 완공될 것이라고 국토부는 덧붙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