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유로달러 반등의 마지노선은 어디인가

[KR선물의 FX데일리]
KR선물


<금일전망>

독일 6 IFO 조사치 발표, 유로화의 반등폭 결정할 전망

전주 금요일 뉴욕장 중 100pips 이상의 상승세를 시현하며 1.40120의 고점을 찍었던 EURUSD는 그 이후 상승폭을 모두 되돌리는 조정을 시현, 현재는 1.39030에서 거래되며 1.39선에서 공방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시아 증시는 한국이 0.03% 상승, 일본이 -0.22% 하락하는 등 운신폭이 좁은 혼조세를 보이고 있어 여러 전문가들의 낙관적인 전망에도 불구, 위험자산 선호 현상이 그리 강하지 않음을 나타내주고 있습니다. 이에 유로화 역시 달러대비 하락 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보이나 낙폭 과다에 따른 반등 장세도 예상됩니다.

 

 금일 미국 내에서는 주요 지표 발표가 없으며, 유로존 내에서는 독일 6 IFO 조사치가 발표될 예정입니다. ZEW 조사치와 더불어 양대 경기 체감지수로 여겨지는 IFO 지수는 6 85로 상승하며 7개월 래 최고치를 기록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IFO 조사치가 예상치 보다 상승할 경우 유로화의 흐름을 되돌릴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기술적으로는 30분 차트 상 단기 스토캐스틱은(①-5,3,3) CCI(②) 모두 과매도권에서 상승하면서 추가 반등이 진행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전략: 1.38850까지 하락 반등 진행되고 있습니다. 반등은 1.39300선에서 제한될 것으로 예상되며 1.38800~1.39300 구간에서 약보합 의견입니다.


 

대응: 추세대 하단 부근까지 하락 반등하고 있으나 이평선들이 몰려 있는 1.39300선이 주요 저항으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1.39300 이상으로 상승할 경우 고점을 다시 테스트 있을 것으로 전망되기에 1 저항의 돌파여부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반등이 제한되며 다시 하락할 경우 추세선 하단 부근인 1.38800선까지 하락할 있습니다.

  

<금일전망>

경제지표 개선이 경기바닥론부각시키며 니케이지수와 엔화 동반강세

지난 주말 美 경제지표 호조로 인해 안전자산으로 여겨지는 달러화가 약세를 보였습니다. 달러인덱스는 0.29%하락하며 USDJPY 0.36% 하락했습니다. 금일 오전 日 4()산업지수는 전월 대비 2.2%상승한 것으로 집계되어, 일본의 경기바닥확인시각을 더욱 두텁게 하고 있습니다.

 

또한 日 대형제조업체들의 체감경기를 가늠할 수 있는 ‘BSI 제조업지수역시 -13.2를 기록, 1분기의 -66보다 크게 개선된 것으로 발표되며, 금일 도쿄증시에 힘을 실어 주고 있습니다. 지표발표 시 USDJPY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했으나, 현재 엔화는 달러, 유로, 파운드화 등 주요통화대비 전반적인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편, 투자자들은 이번 주 美 FOMC회의와 23~25일에 걸친 美 재무부의 사상최대규모의 국채입찰 실시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국채발행은 경기부양책의 일환이지만 최근 美, 日을 비롯한 선진국들의 양적완화정책이 재정적자를 더욱 심화시키고 있다는 점은 문젯거리로 여겨지고 있기도 합니다.

 

이에 대한 방안으로 세금인상까지 고려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증세를 통한 재정적자 해소 방안이 오히려 소비와 투자를 위축시킬 수 있어 아직까지 재정난 해결이 우선은 아닌 것으로 보이며, 그에 앞서 각국의 여전히 높은 실업률과 유휴공장들도 고려해야 할 사항 중 하나로 보여집니다.

 

금일 오후는 특별한 지표가 없는 가운데 내일 美 주택지표와 23~24일의 FOMC를 앞두고 있어 USDJPY 움직임은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기술적으로 만약 하락세가 이어진다면 일간차트 참고 시, 95.65~96.75엔 박스권의 지지선인 95.65엔 부근이 주요지지로 예상됩니다

 

전략 : USDJPY 지난주 95.65~96.75엔의 박스권 장세에 이어 금일도 박스권 움직임을 예상합니다. 95.65엔을 1차지지로 약보합 의견입니다. 

 

대응 : 일일차트의 스토케스틱 지표에서 과매도권 30선을 탈피하지 못하고 %K선이 다시 하락시그널을 보이고 있어 추가하락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 때 섣부른 추격매도보다는 단기이평선(청록)의 장기이평선(하늘) 하향돌파 성공여부 등을 먼저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