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개성공단입주기업, "정부가 특단대책 마련하라"

김신정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불안정한 남북관계로 어려운 경영상황을 호소하는 개성공단입주기업들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이들은 통행과 신변 안전 그리고 긴급자금 지원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촉구했습니다. 김신정 기잡니다.


 
< 리포트 >
개성공단 입주기업 30여명의 대표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정부에 특단의 대책을 촉구하기 위해섭니다.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은 현재 불안정한 남북 관계로 존립마저 위태로운 상황이라면서 안정화 될때까지 정부가 책임을 지고 지원을 해줘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무엇보다 개성공단이 남북의 정치적인 의도와는 분리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인터뷰] 박흥식 대표 /신원
"문제는 이게 북핵문제로 인해 흐트러져 버렸다. 수주가 안되고 기업이 경영상태가 나빠졌다. 오더가 떠났다. 또 한편 우리 정부가 합숙소 지어준다고 했고 예산 받았는데 결과적으로 집행 못해서 통로가 또 막혔다"


이들 기업은 또 어려운 경기상황에서 북측의 무리한 임금 인상과 토지임대료 요구로 인해 최악의 상태로 추락하고 있다고 토로했습니다.

[인터뷰] 옥성석 회장/아파트형 공장입주기업협의회
"우선 당장 오더 수주가 안돼 중단도 100% 할 수 없는 상황이다. 회복의 기미가 없다. 더이상 남북 회담도 뚜렷한 결론없이 장기화될 것 같은 느낌이 들고..반전이 없다."


아파트형 공장 입주기업 한곳이 이미 철수한 이상 개성공단 기업들은 다음달이면 모두 줄도산 할지도 모를 위기에 처해 있다고 분통을 터뜨렸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의 긴급 유동성 지원과 철수시 투자를 전액 보전하는 경협보험 등의 지원책이 무엇보다 절실하다고 피력했습니다.

정부가 입주기업 철수 퇴로만 확보해 준다면 언제든지 철수할 수 있다는 게 입주기업들의 중론이라는 설명입니다.

이에 대해 통일부는 경협보험과 관련된 제도를 시행하기 위한 실무절차가 마무리 단계에 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개성공단기업 운영에 있어 임금 인상등의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개성공단의 지속 여부가 불투명해질 전망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신정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