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모르쇠' 재계, 대우건설에 조용히 '군침'

임지은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대우건설이 3년만에 다시 매물로 나왔습니다. 건설업계 우량주인 대우건설에 대해 재계가 다시 소리소문없이 군침을 흘리고 있습니다.
임지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금호아시아나그룹은 대우건설을 제3자 매각한다는 방침 하에 인수 유력 업체들과 직접 협상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인터뷰] 송흥익 대우증권 선임연구원
"금호아시아나그룹은 기존 FI들이 보유하고 있는 36.93%만 매각하는 방법과 경영권이 보장되는 50%+1주를 매각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만약 매수자가 나타나지 않으면 산은의 PEF가 가지고 갈 가능성도 큽니다. 금호아시아나 입장에서는 직접 매각이 더 유리하다고 판단됩니다."

금호아시아나그룹 측은 LG그룹, 현대차그룹 건설회사 엠코, 포스코건설, 롯데그룹 등 자금여력이 충분하고, 건설업에 새로 진출하거나 사업영역을 확장할 필요가 있는 몇몇 그룹 측과 직접 협상에 나선다는 전략입니다.

하지만 시장의 평가는 불투명합니다.

[녹취]롯데그룹 관계자
"M&A 매물이 나오면 항상 거론되는 것이 롯데인데, 인수여력 측면에서. 그런데 아직은 내부적 검토한 적이 없고 산은쪽에서 인수제안서를 보내면 그 때쯤 검토해보지 않을까 싶습니다."

유력인수자로 거론되고 있는 LG그룹 또한 "검토할 계획이 없다"고 단정지었습니다.

[기자 스탠드 업]
제3의 인수자가 나서지 않으면 대우건설은 산업은행의 사모펀드로 넘어간 뒤 또다른 인수자를 찾아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금호가 자산관리공사로부터 대우건설을 인수한 가격은 경영권 프리미엄을 포함해 주당 2만6천262원이었며 당시 대우건설의 주가는 1만8천원 안팎이었습니다.

대우건설의 주가는 어제까지 1만3천원을 밑돌다가 M&A소식에 1만4천원을 넘어가고 있습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아직 안개 속"이라면서도 "인수 기업이 나타날지가 관건"이라며 제3자 매각에 부정적인 입장을 표했습니다.

대우건설이 누구의 품으로 갈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임지은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