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대우건설매각, 오너 과욕이 화 불렀나?

김신정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대우건설 매각을 놓고 시장에서는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지나친 과욕으로 무리하게 인수한 게 아니냐는 지적을 하고 있습니다. 오너의 잘못된 선택과 준비되지 않은 인수합병은 결국 그룹 전체에 타격을 준다는 교훈도 남겼습니다. 보도에 김신정 기잡니다.



< 리포트 >
최근 3년간 금호아시아나는 치열한 경쟁을 뚫고 대우건설과 대한통운이라는 업계 굴지의 기업을 인수했습니다.

하지만 인수 자금조달과정에 문제가 생기면서 금호아시아나는 유동성 위기를 맞게됐고 급기야 대우건설 매각이라는 최후의 결단을 내렸습니다.

당초 자산 12조였던 금호가 인수대금 6조4천억원 규모의 대우건설을 인수했을 때부터 우려의 시각이 광범위하게 나왔습니다.

[녹취] 시장 관계자
"처음에 대우건설을 인수할 때부터 그런 풋옵션에 대한 위험이라든지에 대한 지적이 없지는 않았거든요. 그런 식으로 무리하게 M&A를 한 부분에 대해서는 좀 우려되는 부분이.."

대우건설 인수시 투자자와 맺은 '풋백옵션'이라는 무리수가 경제위기와 맞물리면서 결국 금호그룹의 발목을 붙잡았다는 지적입니다.

이와함께 무리한 인수합병으로 그룹 전체가 유동성 위기에 휩싸이면서 금호그룹 오너인 박삼구 회장의 책임론도 거론되고 있습니다.

한때 잇따른 인수합병 성공으로 시장의 부러움을 샀던 금호아시아나가 대우건설을 다시 내놓으면서 기업 이미지에도 큰 타격을 입게 됐습니다.

매각과 별도로 풋옵션 해결을 위해 또 다른 유휴 자산 매각도 나서고 있지만 제대로 진행될지 미지수여서 대우건설 매각 결정 이후 여진도 여전한 편입니다.

이를 교훈 삼아 앞으로 있을 인수합병에 대한 신중론도 제기됐습니다.

[녹취] 허문욱 삼성증권 애널리스트
"이제는 M&A라는게 너무 불확실하고 리스크가 있는 사업이라고 사람들이
생각을 할 것입니다. M&A를 하면 M&A저주라는 이야기도 나오고, 중요한
것은 적절한 가격에 사는게 중요합니다"

하이닉스 등 대형 M&A 매물이 줄줄이 기다리고 있는 가운데 단순 '몸집 부풀리기'가 아닌 인수합병에 대한 신중한 판단과 준비가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때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신정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