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 속 IT업계 깜짝실적, 왜?
[MTN 4시N] 경제365 <현장 속으로>박동희
[앵커]
이번 2분기 삼성전자의 실적이 금융위기 이전 수준으로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었죠. LG전자도 깜짝 실적을 기록할 것이라는 예상이 많은데요, 일부 경기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불황이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왜 이렇게 IT업종의 실적이 좋을 것일까요. 산업부 박동희기자와 함께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기자]
지난 해 시작된 금융위기가 전세계를 침체로 몰아넣으면서 지난 해 말 대부분의 기업들의 실적은 추락했습니다. 우리나라의 대표 산업인 IT분야도 예외가 아니었는데요, 하지만 1년도 채 안돼 뚜렷한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앵커]
이번 2분기 실적이 얼마나 좋은가요?
[기자]
네, 삼성전자가 연결기준으로 30조원이 넘는 매출에 2조원 이상의 영업이익을 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동안 증권가에선 본사기준으로 예측해 와서 직접 비교가 쉽진 않지만 그래도 당초 예상보단 수천억원이 더 많은 영업이익을 낸 겁니다.
정식 실적 발표에 앞서 이렇게 먼저 잠정실적을 발표한 것은 삼성전자의 실적 전망을 두고 증권가의 편차가 워낙 심해 삼성이 이를 방지 하기 위한 조치로 보이는 데요, 실적에 대한 자신감이 바탕이 됐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실 삼성전자의 잠정 실적 발표 이전에 더욱 기대를 모았던 곳은 LG전잡니다. 휴대전화의 판매 호조, 드디어 세계 2위로 올라선 TV, 여기에 에어컨 등 다른 가전부문에서 힘을 발휘하면서 기대가 어느때보다 큰 상황입니다.
증권가에선 매출 16조원에 약 1조원에 이르는 영업이익을 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적자를 면치 못하던 LG디스플레이도 1천5백억원 가량의 흑자로 돌아설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3월 가동을 시작한 8세대 라인이 현재 풀가동되고 있는 상황이고요, LCD를 만드는 데 쓰이는 유리기판을 비롯한 부품들이 현재 부족한 상태여서 가격 하락요인이 없는 만큼 앞으로의 실적이 더 기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하이닉스반도체는 적자를 나타낼 것으로 보입니다. 3천억넘이 넘는 적자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됐지만 다행히 그 보다 적은 2천억원에 가까운 손실을 볼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앵커]
IT업종 실적 좋은 이유가 뭔가요?
[기자]
일단 국내 기업들이 경영을 잘 했다고 말씀 드릴 수 있겠습니다. 금융위기를 맞으면서 비상경영에 들어간 이들 기업들은 비용절감과 조직 정비를 통해 수익성을 개선했고요,
휴대전화와 TV신제품을 속속 내놓으며 시장 점유율을 높여왔습니다. 경기가 위축됐을 때 높여 놓은 시장점유율이 경기가 풀리기 시작할 조짐을 보이면서 큰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 겁니다.
특히 고사양 제품을 내놓으며 비교적 불황에도 주머니 사정이 나은 소비자를 공략한 게 주효했습니다. 특히 삼성전자의 LED TV의 경우엔 20% 대의 이익률을 나타내며 실적에 큰 공을 세운 것으로 보입니다.
이밖에도 IT업종이 불황에 덜 민감해졌다는 점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아무리 주머니 사정이 어려워도 이미 일상이 된 휴대전화의 판매실적과 불황일 수록 잘 팔리는 TV가 이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국내 기업들의 최대 시장인 미국에서 자동차 소비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0% 줄었지만 IT 제품은 한 자리수 감소에 그치고 있습니다.
[앵커]
3분기 전망은?
[기자]
3분기는 이들 기업들의 성수깁니다. 보통은 2분기에 실적이 다소 부진하지만 3분기 들어 IT제품 판매가 늘어나면서 실적도 좋아지는데요,
2분기에 이정도의 실적을 낸 만큼 3분기엔 더 좋은 실적을 낼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하지만 몇가지 우려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환율이 3분기 들어서 하락할 것이란 예상이 나오고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매출의 70~80%를 차지하고 있는 해외 시장에서의 가격 경쟁력이 떨어질 것으로 우려됩니다. 또 경기가 살아날 것이라는 신호가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긴 하지만 최대 시장인 미국의 경기가 회복된다고 보장할 수 없는 상황이고요,
경기가 살아나는 듯 하다가 다시 한번 침체 국면에 빠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어 마냥 긍정적인 기대를 품기엔 다소 조심스러운 상황입니다.
이번 2분기 삼성전자의 실적이 금융위기 이전 수준으로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었죠. LG전자도 깜짝 실적을 기록할 것이라는 예상이 많은데요, 일부 경기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불황이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왜 이렇게 IT업종의 실적이 좋을 것일까요. 산업부 박동희기자와 함께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기자]
지난 해 시작된 금융위기가 전세계를 침체로 몰아넣으면서 지난 해 말 대부분의 기업들의 실적은 추락했습니다. 우리나라의 대표 산업인 IT분야도 예외가 아니었는데요, 하지만 1년도 채 안돼 뚜렷한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앵커]
이번 2분기 실적이 얼마나 좋은가요?
[기자]
네, 삼성전자가 연결기준으로 30조원이 넘는 매출에 2조원 이상의 영업이익을 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동안 증권가에선 본사기준으로 예측해 와서 직접 비교가 쉽진 않지만 그래도 당초 예상보단 수천억원이 더 많은 영업이익을 낸 겁니다.
정식 실적 발표에 앞서 이렇게 먼저 잠정실적을 발표한 것은 삼성전자의 실적 전망을 두고 증권가의 편차가 워낙 심해 삼성이 이를 방지 하기 위한 조치로 보이는 데요, 실적에 대한 자신감이 바탕이 됐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실 삼성전자의 잠정 실적 발표 이전에 더욱 기대를 모았던 곳은 LG전잡니다. 휴대전화의 판매 호조, 드디어 세계 2위로 올라선 TV, 여기에 에어컨 등 다른 가전부문에서 힘을 발휘하면서 기대가 어느때보다 큰 상황입니다.
증권가에선 매출 16조원에 약 1조원에 이르는 영업이익을 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적자를 면치 못하던 LG디스플레이도 1천5백억원 가량의 흑자로 돌아설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3월 가동을 시작한 8세대 라인이 현재 풀가동되고 있는 상황이고요, LCD를 만드는 데 쓰이는 유리기판을 비롯한 부품들이 현재 부족한 상태여서 가격 하락요인이 없는 만큼 앞으로의 실적이 더 기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하이닉스반도체는 적자를 나타낼 것으로 보입니다. 3천억넘이 넘는 적자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됐지만 다행히 그 보다 적은 2천억원에 가까운 손실을 볼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앵커]
IT업종 실적 좋은 이유가 뭔가요?
[기자]
일단 국내 기업들이 경영을 잘 했다고 말씀 드릴 수 있겠습니다. 금융위기를 맞으면서 비상경영에 들어간 이들 기업들은 비용절감과 조직 정비를 통해 수익성을 개선했고요,
휴대전화와 TV신제품을 속속 내놓으며 시장 점유율을 높여왔습니다. 경기가 위축됐을 때 높여 놓은 시장점유율이 경기가 풀리기 시작할 조짐을 보이면서 큰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 겁니다.
특히 고사양 제품을 내놓으며 비교적 불황에도 주머니 사정이 나은 소비자를 공략한 게 주효했습니다. 특히 삼성전자의 LED TV의 경우엔 20% 대의 이익률을 나타내며 실적에 큰 공을 세운 것으로 보입니다.
이밖에도 IT업종이 불황에 덜 민감해졌다는 점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아무리 주머니 사정이 어려워도 이미 일상이 된 휴대전화의 판매실적과 불황일 수록 잘 팔리는 TV가 이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국내 기업들의 최대 시장인 미국에서 자동차 소비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0% 줄었지만 IT 제품은 한 자리수 감소에 그치고 있습니다.
[앵커]
3분기 전망은?
[기자]
3분기는 이들 기업들의 성수깁니다. 보통은 2분기에 실적이 다소 부진하지만 3분기 들어 IT제품 판매가 늘어나면서 실적도 좋아지는데요,
2분기에 이정도의 실적을 낸 만큼 3분기엔 더 좋은 실적을 낼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하지만 몇가지 우려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환율이 3분기 들어서 하락할 것이란 예상이 나오고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매출의 70~80%를 차지하고 있는 해외 시장에서의 가격 경쟁력이 떨어질 것으로 우려됩니다. 또 경기가 살아날 것이라는 신호가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긴 하지만 최대 시장인 미국의 경기가 회복된다고 보장할 수 없는 상황이고요,
경기가 살아나는 듯 하다가 다시 한번 침체 국면에 빠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어 마냥 긍정적인 기대를 품기엔 다소 조심스러운 상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