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하반기 코스피 1650p 이상, 삼성그룹주 펀드 유망"

[MTN 홍찬선의 골드타임]박종규 현대인베스트자산운용 대표
홍찬선 MTN 보도국장

 “코스피 연중최고치는 1650p이상이 될 것이며, 풍부한 글로벌 자금을 바탕으로 시장이 강하기 때문에 현재와 같은 상승추세가 얼마나 지속되는지 지켜봐야 합니다. 하반기 눈여겨볼 업종은 이익개선 추세가 양호한 IT, 풍부한 유동성 수혜를 받을 수 있는 금융업종입니다. 더불어 미래신성장사업인 대체에너지와 바이오관련주를 주목해야 합니다. 하반기 유망펀드는 국내정통성장형 펀드와 LG,삼성 등 대형주 편입 비중이 높은 펀드입니다"



▶박종규 현대인베스트먼트자산운용 대표
 
▷코스피 연중최고점은 1650p이상
▷향후 증시 주도주업종은 IT, 금융, 대체에너지 및 바이오 관련업종
▷유망펀드는 국내정통성장형 펀드+이머징 아시아 투자 펀드
 
#.코스피 지수 연중 최고점, 어디까지?
-오버슈팅되면 1650포인트 이상 가능하다. 외국인 매수세 사상최고치인데 이러한 흐름이 단기간에 끝날 것으로 보지 않는다. 경기회복 기대감이 살아있고 아시아 전체적으로 외국인의 매수세가 강하기 때문에 하반기 증시 상승 유효하다.
 
#.주식형 펀드 환매, 바람직한가?
-주식형 펀드의 자금유출 요인은 올해 초까지 펀드 손실을 보다가 최근 지수가 회복돼 그간의 고통을 벗어나고자 하는 심리 때문이다. 또한 중장기적 경기회복 불안감에 펀드자금이 유출되고 있다고 보는데 이같은 펀드환매추세는 경기회복에 대한 확신과 펀드투자에 대한 자신감이 회복되기 전까지 이어질 것이다. 하지만 급격한 펀드환매로 현재의 상승추세는  꺾이지 않을 것이다.
 
#, 기관 매도 이어질까?
-상반기에 연기금을 비롯한 주요 기관투자자들은 7월까지 15조 이상을 매도했다. 하지만 그 같은 추세는 현재 어느 정도 마무리되었다고 생각하며 하반기에는 매수로 돌아설 가능성이 높다. 하반기, 펀드환매는 지속되겠지만 그것을 상쇄하는 기관들의 연기금 매수가 지속 될 것. 
 
#.펀드 환매 후 직접투자, 유의할 점?
-개인들의 직접투자는 대개의 경우 바람직하지 않다. 시장 수익률보다 추가 수익을 내야 하나 상반기 개인들이 많이 매수한 종목의 수익률을 보면 시장수익률보다 낮다. 직접투자로 전환하는 것을 옳지 않고 펀드 가입한 상태에서 상승 기조를 타는 전략이 바람직하다.
 
#.최근 외국인의 강한 매수, 이어질까?
-외국인 매수세 증가 이유는 중화권경제에 대한 상당한 신뢰가 바탕되어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우리나라도 더불어 수혜를 입을 것이며 이 기조가 당장 크게 밀리지는 않을 것이다. 중국을 비롯한 이머징 국가들의 글로벌 유동성의 유입은 당분간 지속될 것이다.
 
#. 삼성전자·현대자동차 52주 신고가 경신 릴레이, 이어질까?
-앞으로 시장의 강력한 주도주는 삼성전자 비롯한 수출주가 될 것이다. 왜냐하면 글로벌 마켓에서 상당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고 시장 지배력이 상당히 크기 때문이다. 때문에 글로벌 위상 강화되는 기업은 향후 2,3년까지 이익을 볼 수 있을 것이며 현재는 상승의 초입이라고 봐도 된다. 지금 산 개인들은 단기적으로 고수익을 원하기 때문에 실망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큰 수익을 낼 수 있다.
 
#.삼성전자·현대자동차, 지금 매수 가능?
-향후 2-3년간 수익 이어질 것이다. 지금 사면 개인들은 단기적으로 수익 보지 못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수익난다. 단기적 투자가 바람직한 결과를 보이지는 못했다. 외국인 많이 사는 종목을 사야 한다.
 
#. 대체에너지와 바이오 하반기 쌍두마차가 돼 증시주도할까?
-앞으로 시장 흐름 이끌 종목은 미래성장산업이다. 어닝으로 뒷받침되는 종목이 많을 것이나 실적 점검을 해야 한다. 단기적으로는 조정과 상승 반복하겠지만 시장의 주도주로 부상할 것이다.
 
#.바이오주 내 실적 겸비한 종목은?
-LED사업과 2차 전지보관 전달하는 기업을 눈여겨봐야 한다. 대표적인 기업은 삼성SDI이며 장기적인 성장 동력 있다.
 
#.최근 소비재 및 유통업종 주가상승, 경기회복 기대감?
-저점대비 보면 이익개선이 되고 있고 하반기 내에 반등세를 연출할 것으로 본다. 구체적으로 분석해보면 건설과 내수업종은 경기회복 이어지면 상승탄력 이어질 것이고 지금 당장 오르기는 힘들다. 포트폴리오 주도주 되기는 힘드나 가치측면에서 보면 그동안의 상승측면이 적었기 때문에 안정감 있다. 포지션 선점하려면 지금 유통과 건설업종 포트폴리오 내 담아두는 것은 괜찮다.
 
#.중국경제가 회복시 수혜 받을 종목?
-LCD TV를 비롯한 수출주가 될 것이다. LG화학, 제일모직도 중국의 내수소비와 연결된 종목이므로 괜찮다.
 
#. 현대인베스트자산운용 펀드 내 편입종목은?
-역시 삼성전자, LG 전자, LG화학 및 대체에너지 관련주 많이 편입되어있다. 수출 대형주 및 금융주 많이 보유하고 있다.
 
#.하반기 유망펀드는?
-주식형 비중이 높은 성장형 펀드 즉, 국내정통성장형 및 이머징아시아투자펀드가 유망하다. 우리나라 경제를 이끄는 기업은 삼성그룹과 LG그룹이므로 이러한 대형주를 많이 담고 있는 펀드에 투자해야 한다. 대표적으로 삼성그룹주 펀드.
 
#.중국증시 전망은?
-최근 오버슈팅한 것이 리스크요인이 될 수 있지만 최근 글로벌 유동성이 중국으로 몰리고 있고 이러한 현상이  단기간에 끝날 것 같지는 않다. 어느 정도 문제점이 노출되기 전까지는 그리고 중국의 상승흐름이 살아있는 한 중국증시는 상승 할 것으로 본다.
 
#.개인투자자 펀드 전략은?
-인덱스 펀드 많이 발매하고 있는데 개인들은 인덱스펀드에 대한 개념이 거의 전무하다. 펀드는 투자시점이 가장 중요하다. 투자시점을 분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인덱스펀드와 액티브 펀드 수익률 장기적으로 보면 차이 나지 않으므로 수수료가 싼 인덱스 펀드에 분산해 투자하면 괜찮다.
 
홍찬선의 골드타임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오전10시15분부터 15분 동안 생방송으로 진행되고, 밤 9시부터 재방송 됩니다. 증권회사 리서치센터장과 자산운용회사 대표 펀드매니저와 함께 깊이 있는 시장분석과 성공투자전략을 제시합니다. ▶8월 3일(월)은 조용준 신영증권 리서치센터장과 함께 합니다. 홍찬선의 골드타임의 풀동영상은 MTN 홈페이지(www.mtn.co.kr)에서 볼 수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