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어려웠던 조선vs철강, 누가 먼저 빛 볼까?

임지은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올 들어 조선업과 철강업계는 부진의 늪에서 헤어나오지 못했습니다. 전문가들은 하반기 조선과 철강의 명암이 엇갈릴 것이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보도에 임지은 기잡니다.



< 리포트 >
조선업계 2분기 실적이 거의 바닥을 찍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빅3 조선사들의 올해 상반기 매출은 지속 성장세였지만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마이너스 성장세를 모두 기록했습니다.//

하반기에도 조선업계 전망은 그다지 밝지 않다는 것이 대체적인 의견입니다.

[인터뷰] 전재천 대신증권 연구위원
"이익전망은 2분기에는 전반적으로 기대에 못미치는 수준이었지만 후판가 인하로 3분기에는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됩니다.이익보다 더 중요한 부분이 발주량 전망인데 하반기에도 큰 발주는 없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전문가들은 "전체적인 발주량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큰 상승은 어렵지만 해양플랜트 부분은 긍정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하지만 해양플랜트 수혜를 입는 주는 대형3사 정도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반면 하반기 철강업황은 좋을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입니다. 철강업종의 실적개선 기대감이 높아지는 것은 철광석, 유연탄 등 원자재 가격의 하락 때문입니다.

전문가들은 원자재 가격 하락분이 3분기 실적부터 본격적으로 반영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경기가 살아나면서 글로벌 철강가격이 상승하는 것도 호재입니다.

[전화인터뷰] 이창목 우리투자증권 연구위원
"전세계적으로 가동률을 높이고 있어 공급과잉 우려들이 나오고 있지만 저는 생산이 늘더라도 그만큼 수요가 있으니 괜찮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중국, 인도 등 아시아 시장이 빨리 좋아지고 있어.." "


이창목 연구위원은 철강업황 호조세의 수혜주로 포스코와 현대제철을 꼽았습니다.

하반기 경기회복에도 불구하고 조선업종은 한동안 고전을 면치 못할 전망인데 반해 철강업계는 본격적인 실적 개선이 이뤄질 전망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임지은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