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하반기 투자유망 종목-삼성전자·현대차·LG화학·동국제강

[골드타임]솔로몬투자증권 임홍빈 센터장
홍찬선 MTN 보도국장

"코스피 1700선 돌파는 여전히 외국인 손에 달려 있으며 당분간 외국인 순매수 기조가 변하지 않을 것으로 보기 때문에 1700선 돌파는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삼성전자 6개월 목표주가 85만원, 100만원 터치 시기는 2010년 상반기 중후반으로 예상하며. 하이닉스 향후 목표주가는 25,000원으로 제시합니다. 올 하반기 투자유망 종목으로는 삼성전자 · 현대차 · LG화학 · 동국제강 등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하반기 코스피 1700p까지 간다!
-삼성전자 6개월 목표가 85만원 & 하이닉스 25,000원
-하반기 투자유망 종목 : 삼성전자·현대차·LG화학·동국제강
 
▶솔로몬투자증권 임홍빈 센터장
 
#코스피 1700선 돌파여부 전망
 
주가는 펀더멘탈(경기와 기업실적), 주식의 수요와 공급(수급), Valuation, RISK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봅니다. 이중 펀더멘탈과 리스크 요인은 긍정적인데 코스피 1700대 이상은 나머지 두개 요인 밸류에이션과 수급을 숙고할 필요가 있는 지수대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밸류에이션 측면에서 보면 코스피 1700선은 현 12개월 EPS 증가율 36.5%를 적용할 경우 P/E Multiple 12.0배 수준입니다. 지난 4월 종합주가지수 1400선에 있을 때 P/E 수준이 13.0배 였던 점을 고려하면 Valuation 부담이 크지는 않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보면 1700선 돌파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코스피 1700선 돌파는 여전히 외국인 손에 달려 있습니다. 지난 11일, 12일 양일간 외국인들이 순매수했습니다. 이런 외국인들의 순매수가 유입되고 있으며 그들의 그런 기조세를 변화할 이유가 단기에 없다고 보기에 코스피 1700선 돌파는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외국인 매수세 지속될까
 
저는 이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외국인들의 Buy Korea는 세 가지 측면에서 이유가 있다고 봅니다. ① 여타국에 비해 나은 경제상황(글로벌 경쟁력, 시장파이가 축소된 가운데 M/S 확대, 초기 회복 시그날 먼저 보여주는 우리나라 주력산업의 특징 포착) ② 원/달러 환율 하락 ③ 낮은 한국투자 비중에 근거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중에서 무엇보다 도 최근에는 원/달러환율, 즉 달러화 약세가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확인 할 수는 없지만 현재 외국인들의 자금 중 상당부분은 달러화 케리 트레이드를 통해 국내에 투자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현재 미국의 제로금리와 달러화 약세로 달러화 케리트레이드를 위한 환경은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난 11일 엔/달러 환율은 금년 2월 6일 이후 최저치인 90엔까지 하락했고, 원/달러환율은 1222원을 기록했습니다. 미 FRB가 금년에 금리를 인상하기 어렵고, 경기부양을 위해 대규모 재정적자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할 때 달러화 약세 기조에 기댄 달러화 케리트레이드는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국내주식에 대한 외국인 매수로 이어질 것입니다.
 
#국내증시 FTSE편입에 따른 효과
 
한국증권시장이 FTSE 편입으로 두 가지 효과가 기대됩니다. 첫째, 국내증시의 신인도 상승으로 이어져 우리증시에 대한 ‘디스카운트’를 해소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적어도 반대로 작용은 안 될 것 입니다.
 
두 번째로 중장기적으로 양질의 자금이 국내로 유입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난해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외국인 자금이 급속도로 빠져나간 것은 신흥시장투자자금의 고위험, 고수익, 단기적인 성향 때문이기도 합니다. 선진국시장 편입으로 이러한 급격한 자금유출입 가능성은 낮아 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렇지만 신흥시장 탈퇴로 단기적으로 주로 신흥시장에 투자되는 자금이 이탈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은 위험요인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만 중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작용은 가능할 것으로 봅니다.
 
#화학·철강·금융주 외국인 매수 강화, 주도주 변화되나
 
외국인들이 그동안 많이 매수했던 전기전자와 자동차에 대한 비중을 줄이고 화학, 철강, 금융 등에 대한 비중을 확대하는 모습입니다. 그렇지만 지난주 후반부터 삼성전자에 대한 외국인 매수가 재차 유입되고 있다는 점에서 주도주로써 삼성전자의 역할은 지속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한편 글로벌 달러화 약세로 국제상품가격이 상승하고 있고, 신성장 동력으로써 2차 전지 등이 부각되고 있다는 점에서 화학, 철강업종도 동반 상승할 가능성인 높습니다. 이런 점에서 전기전자, 운수장비와 더불어 화학, 철강 등에 대한 비중 확대는 괜찮아 보입니다.
 
결론적으로 보면 삼성전자/현대차 위주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 업종 대표주에서 신소재 등으로 신성장동력을 장착하고 있는 화학, 그리고 철강의 소재 업종, 그 외에 경기회복을 기대한 금융업종 등으로 확산 또는 순환되고 있음을 주목해야 합니다.
 
#원/달러 환율 추가 하락 가능성과 대응전략
 
현재 1200원대 환율 수준은 여전히 원화가 저평가된 수준으로 환율이 추가 하락한다 하더라도 우리수출기업들의 가격경쟁력이 약해지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할 때 원/달러환율의 1100원대 까지 추가 하락할 가능성을 열어 놓고 있습니다.
 
#달러 약세에 따른 국내수출기업 영향
 
삼성전자, 현대차 등의 높아진 국제경쟁력이 환율하락에 따른 부정적인 요인을 상쇄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런 점에서 보면 삼성전자와 현대차가 국내증시 주도주 지위가 바뀌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주도주 유지 이유는? 글로벌 경쟁력제고와 신성장 동력 산업은 대세이며 환율하락은 그에 대한 반증이다. 다만 급격한 변화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은 정책당국자의 몫일 것입니다.
 
#삼성전자 향후 목표주가 전망
 
당사 리서치는 삼성전자 주가를 6개월 기준으로 85만원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중장기적 주가 전망인데 시장에서 초미의 관심인 100만원을 상회하려면 반도체 및 LCD의 시황 견조 추세 유지, 세트부문의 지속적인 선전, 매크로 경기 상 더블 딥의 탈피 등이 전제 요건입니다. 당사 리서치는 앞에 열거한 세 가지 조건을 만족하는 긍정적인 진행 전개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4분기 메모리 가격 둔화 및 일정 부분 IT의 비수기로 인한 분기 실적 소폭 하향 영향 등을 고려할 때 금년에는 85만원 내외를 예상하며 2010년 하반기 및 2011년 실적 기준으로 내년 상반기 중후반에 터치 가능할 것으로 봅니다.
 
하이닉스 같은 경우 삼성전자와 달리 반도체 단품인 메모리업종이기 때문에 삼성전자 보다 주가 진폭은 클 것입니다. 향후 목표주가 25,000으로 전망하며 비중확대를 긍정적으로 권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및 LCD업종 향후 전망 및 유망종목
 
LCD 장비 업종은 LCD 설비투자가 가시화되고 있어 LCD 장비 업종에 주목해야 하며, 반도체 장비도 미세화 공정으로 진전되면서 수혜를 받는 업체에 관심이 필요합니다.
 
LCD 설비투자는 10년에는 8세대 신규라인을 중심으로 국내 투자, 2011년에는 중국 투자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0년도의 반도체 설비투자는 신규라인 위주보다는 미세화전환 투자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지금 시점에서 투자는 확대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러한 기본 시각에서 국내 장비 업체 중에서 기존 주력 장비부문은 경쟁력을 확보하였고, 신규 장비 진입으로 매출규모를 키우고, 소재부문과 태양광/OLED 장비 등으로 신규 진출하여 규모의 성장이 가능한 업체를 주목합니다.
 
이러한 기준에서 케이씨텍, DMS, 탑엔지니어링, 아토, 테스 등을 주목합니다. 다만 이들 업체는 수주 유무에 따라 실적이 급변동하는 특징이 있고 주가 변동성이 심하다는 점이 특징인데 이점을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LED 테마주, 단기급등 부담 없나
 
연초 LED 종목들의 상승은 기대감이 크게 작용했습니다. 현재 벨류에이션 측면에서 보면 이들 LED테마주들은 가격부담이 큰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지난 8월말부터 LED 종목들의 상승은 기업 내용이 뒷받침되는 선별적인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옥석이 가려지고 있는 것으로 보여 집니다.
 
중장기적인 LED 업체의 성장성을 간과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삼성전기, LG이노텍 등 대형 업체 중심으로 조정 국면 매수전략 유효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3분기 실적호전 예상 업종 및 종목
 
IT주에서는 삼성전자, 하이닉스, 수출주에서는 현대차, POSCO 등을 탑픽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3분기 실적이 이미 좋다는 것을 호재로 주가가 많이 올랐기 때문에 정작 주가가 발표된다면 오히려 주가하락 우려가 있습니다. 주가가 발표되기 약 3주전부터 주의깊게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하반기 투자유망 종목
 
저희 하우스 중장기 투자전략은 글로벌 경쟁력 제고 업종, LED 및 2차전지 등 신성장 동력과의 접목되는 업체 중심, IT, 자동차, 신소재, 금융 중심 권유 확대 전략입니다. 따라서 삼성전자, 현대차, LG화학, 동국제강에 대한 보유를 추천합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