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박문서의 FO위클리]지수 안싸다..싼 종목 부각

[MTN 온리유의 증시펀치]
유일한

코스피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와 IT 등 주도주들이 동반 약셉니다. 달러약세에 따른 주도주 변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급락이 올 여건도 아니지만 증시가 계속 오르기에도 벅차다는 생각입니다. 리먼 브러더스 파산 1주년입니다. 그간 세계 주요 증시 상승률 보면 중국 증시 44%(42%), 대만 16%(12%)입니다.



눈에 띄는 것은 일본과 한국 증시입니다. 보도를 보면 일본 닛케이지수는 1년전에 비해 14% 하락했는데, 달러기준으로 1% 하락했구요. 한국은 코스피가 12% 올랐는데, 달러로는 2% 하락했습니다.

원화가 그간 급락했고 엔화는 급등했습니다. 외국인 입장에서 볼 때 원화 다시 말해 우리 주식을 사는 이유는 많겠지만 싸다는 게 주요 이유중 하나일 겁니다. 더불어 원달러 환율 하락의 부담이 크지만 원엔 환율은 1350원대로 더 오르고 있습니다. 일본 닛케이지수가 오늘 장중 2% 넘게 급락한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습니다. 불행중 다행이 아닐 수 없습니다.

신종플루 종목 얘기 잠깐 해보겠습니다. 파루의 폭락 속에 테마주 동반 급락하고 있습니다. 노루페인트도 폭등 이후 급락하는 상황입니다.

지하철 손잡이처럼 사람들 접촉이 많은 사물에 스프레이를 분사해 신종 플루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제품 '핑고VK'를 출시했다고 지난 7일 밝혀 테마주에 합류했습니다.

장기 횡보후 테마에 합류하며 시세와 거래량이 크게 움직이는 양상.
중요한 것은 파루와는 다른 재무제표.
핑고VK제품의 매출이나 이익 기여도가 얼마나 될 지는 예측하기 어렵지만 그간 모아둔 자산이 상당합니다. 주가가 많이 올랐지만 시가총액이 1000억원으로 아직도 1540억원대의 자본총계에 미치지 못합니다.

오르기전 상당한 저평가 였다는 의미입니다. 인적분할해 설립된 회사가 {디피아이홀딩스}. 한국밸류도 10% 이상 보유(10.91%)할 정도로 저평가주입니다. 노루페인트 주가와 다른 흐름. 57.8% 보유한 노루페인트 주가와 달리 반짝 오르더니 더 하락하고 있습니다.

디피아이는 노루페인트보다 더 저평가로 분석됩니다. 자본총계 1733억원, 현재 시가총액은 800억원입니다.

중요한 것은 투자자 대응일텐데요. 노루페인트 자본총계에도 미치지 못하지만 추격매수는 부담. 단기급등했으니 조정이 올 수 있는 상황입니다. 한해 영업이익이 100억원이 채 안되는 것도 매력을 낮추는 요인입니다. KCC 같은 경쟁사 때문에 마진이 박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노루페인트 보다는 현시점에선 디피아이의 저평가 정도가 훨씬 강합니다.

박문서 KTB투자증권 연구위원 모시고 선물시장 한주간 전망해보겠습니다.

질문1) 선물 가격 연중 최고치 경신하고 있습니다. 215 넘었으면 어느 정도 1차 목표치는 넘어선 것 아닌가요. 만기부담까지 극복하고 계속 오른 배경은 무엇인가요?

- 만기일 외국인 선물 매수 강화
- 12월물 시장Basis 최근 최고치 경신
- 수급상 시너지효과(외국인 현물 매수+차익거래 매수)
- 글로벌 증시 랠리 재개

질문2) 추가상승 전망이 많은데, 부담이 적지않습니다. 환율 하락에 이어, 실적 전망도 그렇게 좋지는 않습니다. 주도주는 가격부담이 있구요. 기준 금리 인상 논의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지수선물은 어느 선까지 오를 수 있다고 보시나요.

- 09년 Consensus기준 KOSPI PE 14.0배, PB 1.4배
- Consensus Revision 상향 기조 유지, 강도는 약화
- 펀드멘탈은 중립 수준, 경제지표 영향력 확대 전망
- 지수 선물 단기 목표 220pt, 상승 속도는 완만

질문3) 21일 FTSE선진지수 편입 앞두고 외국인의 현물과 선물 매수는 추가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보는 건가요?

- 외국인 최근 6일간, 1조 2,500억원 순매수
- 외국인 선물매매 미증시 및 중국증시와 연동
- 9월 만기 이후 순유입 전환 가능성 높아
- 선물 저평가국면 지속, 괴리율 -0.50%내외

질문4) 연말 배당에 따라 프로그램매매는 이제 매수쪽으로 가닥을 잡는다고 봐야 하나요? 프로그램매매를 좌우할 주요 변수는 무엇인가요?

- 시장Basis<이론Basis, Basis Trading 연장
- Trigger: 0.50pt 상회 진입, Zero-base 청산
- 차익거래 매수 여력 4조원 상회
- 공모펀드 과세로 유입 규모는 약화될 듯

질문5) 주중 예상 밴드 및 체크 포인트는 ?

- 주간 예상밴드: 212.00 ~ 220.00pt
- 금일 예상밴드: 213.50 ~ 218.00pt
- 체크 포인트: PPI/소매판매(15일), CPI/산업생산/NAHB주택지수/Inverse ETF상장(16일), 신규주택착공(17일)

질문6) 파생거래세 도입되면 선물시장에 많은 변화가 예상되는데요. 차익거래, 헤지거래, 투기거래는 어떤 영향이 예상되나요?

- 공모펀드 과세시 차익거래 위축 예상
- 시장Basis 및 시장 변동성 확대 전망
- 파생상품 과세시 차익/헤지/투기 거래 위축 불가피
- 인덱스펀드 매매 전략도 제한될 전망

질문7) 매매를 잘하기 위한 태도나 철학에 어떤 게 있나요. 하나 가르쳐주세요.

- 박스권에서는 Target Returns을 0.50pt 이하로 짧게 잡아라
- 박스권 중간값을 중심으로 단기매매 바람직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