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외국인 매수주, 어떻게 대응할까

이재경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최근 외국인들이 집중적으로 사들이는 종목이 금융주 등으로 바뀌었는데요, 개인투자자 입장에서는 어떻게 대응하는 것이 좋을지 이재경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이달 들어 외국인들이 금융주를 공격적으로 사들이고 있습니다.

지난 14일 외국인 순매수 1위 종목은 신한지주입니다. 외국인은 하루 동안 신한지주를 436억원어치를 순매수했습니다. 같은 날 외국인 순매수 10위권에는 하나지주와 외환은행까지 은행만 3곳 포함됐습니다.

9월들어 지금까지 외국인들의 누적 순매수 1위 종목 역시 신한지주입니다. 외국인들은 9월 이후 신한지주를 총 1654억원 순매수했습니다. 신한지주가 8월 마지막 한 주 동안 외국인 순매수 상위 6위에 머물렀던 것과 비교하면 매수 강도 크게 높아진 것입니다.가

여기에 기관들도 점차 금융주 비중을 늘리고 있습니다. 기관들은 이달 1일 이후 우리금융을 1025억원을, 하나금융지주를 766억원을 순매수했습니다.

외국인들은 또 통신이나 서비스 등의 업종에서도 상당한 순매수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외국인들이 집중적으로 사들이고있는 종목은 달러화 약세에 따른 포트폴리오 조정 등으로 주목받고 있는 내수주입니다. IT와 자동차 등 선도주에 대한 차익실현 이후 찾아나선 대안으로 보입니다. 이들 외국인 관심 종목들은 그동안 주식형펀드내 비중이 낮아 상대적으로 비선도주로 분류되기도 했습니다.

[녹취] 이경민 / 우리투자증권 애널리스트
내수주로 중장기로 가기보다는 IT, 자동차는 비중을 늘렸다 줄였다 하면서 저점매수로 단가 낮추기를 하면서 내수주는 단기적으로 트레이딩해야 한다./

외국인 매수 종목을 무턱대고 따라가기보다는 IT와 자동차에 대한 저가 매수 관점을 유지하면서 내수주는 단기 매매하는 전략이 유효해보인다는 조언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재경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