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LH출범, '땅장사·집장사 오명 씻는다'

김수홍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공기업 선진화정책의 1호, 토지공사와 주택공사 통합공사가 출범했습니다. 민간 기업 CEO출신의 이지송 초대 사장은 땅장사, 집장사를 한다는 과거 오명을 씻고 국민에게 사랑받는 공기업이 되겠다며 강도 높은 개혁을 예고했습니다. 김수홍 기잡니다.



< 리포트 >
토지공사와 주택공사의 한집살림이 시작됐습니다.

기능중복 문제로 통합 논의가 제기된지 16년 만에, 토지개발에서 주택건설까지 국토의 모든 것을 총괄하는 부동산 공룡의 탄생입니다.

새 이름은 LH. 땅과 주택을 의미하는 영문 머릿글자에서 따왔습니다.

이지송 초대사장은 토공은 땅장사, 주공은 집장사한다는 과거 오명을 씻어내겠다며, 특히 비리·부패에 대한 강도 높은 개혁을 예고했습니다.

이 사장은 또 무사안일주의 공기업 태도에 대해선 '암적인 존재'로 지목했습니다.

[녹취]이지송 /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
"통합 이후에도 집장사 땅장사한다는 비난과 부패와 비리의 온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면 우리에겐 희망도 미래도 없습니다."

개혁만큼 중요한 건 통합 이후 조기안정입니다.

오늘 자정에야 전격적으로 인사발령이 이뤄진데다 추석연휴까지 겹쳐 사무실 배치조차 못한 상탭니다. 조직개편으로 사무실을 옮긴 직원들, 보직을 바꾼 직원들은 공황에 빠졌습니다.

[인터뷰]이지송 /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
"조직이 안정되고 그 다음에 사업구상을 해야되고. 우리가 정부에서 추진하는 보금자리주택 사업 아주 철저히 준비해서 우리 서민들을 보듬는 사업에 치중하려고 생각합니다."

자산 105조원 국내 3위 기업이지만, 금융부채만 해도 55조원에 달하는 만큼 보금자리주택 등 국책사업의 차질 없는 수행을 위해선 재무구조 개선이 필숩니다.

16조원 어치 자산매각, 인력 24% 감축안을 내놓은 바 있는 이지송 사장은 국민이 공감하는 범위 내에서 새로운 수익사업 진출도 필수라고 강조했습니다.

6년전 채권단 관리 상태의 현대건설을 위기에서 구출한 이지송 사장의 리더십이 발휘돼야 할 부분입니다.

이명박 정부 공기업 선진화의 첫 결실인 한국토지주택공사가 통합 초기 산적한 숙제들을 어떻게 풀어나갈지 주목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수홍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