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외은지점, 규제 없다지만…

최환웅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지난주 외환시장의 가장 큰 이슈 중 하나는 '당국의 외은지점 규제' 논란이었습니다. 정부는 '외은지점에 대한 규제가 없다'고 단언했지만 시장은 의심의 눈초리를 버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최환웅 기자가 전합니다.



< 리포트 >
지난 금융위기 당시 해외 투자자들이 우리 경제에 느꼈던 가장 큰 불안감은 만기가 돌아오는 달러빚을 갚을 수 있느냐 하는 점이었습니다.

외환보유액에 비해 일년안에 갚아야 하는 달러빚, 유동외채가 너무 많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외화채무의 체질개선, 즉 장기외채의 비중을 확대하는 방안을 고민하게 됐고, 이 문제는 지난 9월부터 관계부처와 금융권이 함께 꾸린 테스크포스팀이 담당하게 됐습니다.

이 과정에서 외국계 은행의 국내지점들이 문제의 핵심으로 떠올랐습니다.

외은지점을 통해 들어온 유동외채는 대략 650억 달러. 전체 유동외채의 1/3이 넘는데 국내은행들과는 달리 정부의 손길도 미치지 못합니다.

외은지점들은 본점에서 들여온 달러를 국내 국채에 투자하는 이른바 '캐리 트레이드'에 주로 사용하는데 최근에는 이 과정에서 환헤지를 하지 않고 '환투기'를 병행해 규제의 필요성이 더욱 커졌습니다.

시장에서는 외은지점이 달러를 들여올 때 지나치게 단기물 위주로 들여오지 못하도록 규제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단기외채가 줄어들면 달러공급이 줄어 원화 가치가 하락하며 원달러 환율이 상승하는 효과도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외은지점의 단기외채를 규제하면 외은지점들의 국채 투자가 줄면서 국고채 금리가 오를 수 있습니다.

아울러 외은지점 외에 홍콩 시장 등 단기외채를 들여올 수 있는 우회 수단이 많다는 점은 규제의 실효성을 떨어뜨립니다. 정부가 대외적으로 외환시장에 개입하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는 점도 부담스러운 요인이라 규제 도입의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방송, 최환웅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