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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당반품요구 등' 백화점 횡포 여전

박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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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앵커멘트 >
백화점과 같은 대형유통업체들이 납품업체를 상대로 여전히 횡포를 부리고 있습니다. 안 팔리는 상품을 강제로 반품시키거나 판촉행사용 경품제공을 강요하고 있습니다. 박상완 기자의 보돕니다.



< 리포트 >
서울 시내 한 유명 백화점에 의류와 장신구를 납품하는 A 업체는 최근
백화점측으로부터 구석진 곳으로 매장을 옮기라는 일방적 통보를 받았습니다.

지난 세일때 경품행사에 참여할 것과 할인판매를 하라는 백화점의 요구를
거절했기때문입니다.

심지어 이러한 부당한 요구를 거절한 한 납품업체는 아예 퇴점조치를 당하기까지 했습니다.

대형 유통업체들이 하나같이 이런 강압적 태도를 보이기때문에 납품업체로선 백화점을 상대로 싸우는 건 상상조차 하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싱크] 김만환 / 공정위 가맹유통과장
"대형유통업체와 거래하는 1,571개 납품업체에 대해 서면실태조사 결과, 51개 대형유통업체 모두가 부당반품과 경품제공, 저가반품 강요등 법위반 혐의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통업체들이 요구하는 불공정행위는 부당반품과 경품제공, 저가 납품 강요, 인테리어비용 전가 등이었습니다.

특히 반품 경험업체 중 16.7%는 반품조건에 대한 사전 서면약정을 체결하지도 않았고 매출실적 부진을 이유로 퇴점당한 많은 업체들은 인테리어 비용조차 보상받지 못했습니다.

공정위는 현장조사를 통해 불공정행위가 개선되지 않는 업체에 대해선 명단을 공개하고 과징금을 부과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머니투데이 방송 박상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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