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이달 외환보유액 사상 최대치 경신 전망

김혜수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지난 달 외환보유액이 사상 두번째 규모로 늘어났습니다. 이런 추세로 간다면 이번 달에는 사상최대를, 연말까지 2700억달러를 넘어설 것이란 전망입니다. 보도에 김혜수기잡니다.



< 리포트 >
외환보유액이 사상 두번째 규모로 늘어났습니다.

한국은행은 10월말 현재 우리나라의 외환보유액이 2641억9000만달러로 지난 달보다 99억4000만달러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로써 외환보유액은 2642억6000만달러로 사상 최대 수준을 기록했던 작년 3월 수준에 근접하게 됐습니다./

증가폭도 지난 5월과 2003년 11월에 이어 사상 세번째입니다.

한국은행은 운용수익이 늘어난 데다 유로화.영국 파운드화 등의 강세로 미 달러화 환산액이 상당폭 늘어난 것이 외환보유액 규모를 키웠다고 설명했습니다.

여기에다 외평기금에서 공급된 외화유동성 자금 가운데 만기 도래분 15억달러가 회수되고, 한국은행과 국민연금이 맺은 통화스와프 자금도 8억달러 회수되면서 외환보유액 증가로 이어졌습니다./

이런 추세가 이어진다면 외환보유액은 이달 내로 작년 3월 이후 1년 8개월 만에 사상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국은행은 또 외환보유액이 늘어나면서 운용수익이 증가하고, 국민연금과 맺은 통화스와프자금과 외평기금의 외화유동성 공급자금이 자연스럽게 회수되면서 연말 외환보유액은 2700억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다만 환율의 변동이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혜숩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