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상신이디피, 합병루머 진실은 어디까지?

[MTN 머니투데이+]루머추적 이 종목에 무슨일이
발해 MTN 상상클럽전문가

Q. 국내외 증시가 참으로 어렵습니다.오늘은 어떤 종목을 준비 하였나요?
 
최근 자회사 합병등으로 질문들이 많이 올라오고 있는 "상신이디피"를 준비했습니다.
 
Q. 상신이디피는 우선 어떤기업 인지 먼저 알아 보죠?
 
상신이디피는 전량 일본에서 수입에 의존했던 노트북용 원통형 Can 을 국산화에 성공함에 따라 삼성SDI등 보쉬의 합작사인 SB리모티브의 캔 공급업체로 선정되면서 2차전지 관련주로 확고한 자리 메김을 한 2차전지 부품관련 생산 판매 업체입니다.
 

 
발해의 '성공주식투자클럽' 바로가기 
  
Q. 지난 10월20일 자회사인 해영전자와 합병 발표를 하면서 주가가 급락하고 있습니다.합병에 무슨 문제가 있나요?
 
10월23일 자회사인 해영전자와 합병계약체결를 발표하면서 주가가 급락하고 있는 이유는 우선 지수의 급락을 들수 있겠고 증자에 대한 우려가 있었던것 같습니다. 
 
Q. 증자 또는 부실한 자회사 통합이다라는 말들이 많습니다.어떻게 보시는지요?
 
우선 합병계약한 자회사인 해영전자가 무엇을 하는 기업인가를 먼저 알아야 할것 같습니다. 
 
해영전자는상신이디피가 주식100%를 소유한 자회사로, 2003년 7월 충남 천안에 설립되었으며  리튬2차전지 제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다가, 올 하반기에 제조를 중단하고, 관련 원자재를 구매하여 중국 천진 대신전자에 납품하는 등의 원자재 납품방식의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상신이디피 공시에 따르면 해영전자는 2007년과 2008년에 영업적자를 기록했지만, 올 8월말 기준 6억2000만원 흑자로 돌아섰고, 2009년 연간 6억5000만원의 영업이익을 낼 것으로 추정 했습니다.
 
다시말해서 부실회사 합병은 아니다 라는 것입니다.
 
Q. 올 2분기 부터 흑자 전환한 자회사라면 부실 자회사 합병이 아니다라는 의문은 해소 된것 같구요. 증자 부분에 대해서는 회사측 입장이 나온 바있나요?
 
합병 뒤 상신이디피의 자본과 부채는 큰병동성이 없을 것으로 보고있고  자산은 총 425억6800만원으로 늘게 됩니다.
 
지난 20일 해영전자를 1대 0의 비율로 합병하기로 결정했다고 20일 공시 한바 있고 이유로는 해영전자 지분 100%를 상신이디피가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 합병으로 인해 신주를 발행하지 않을 예정이라고 회사 측은 밝히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측에서 강조한것은 흡수합병을 통해 제조부문 통합으로 원가절감, 시장경쟁력 강화, 시너지 효과 창출, 경영효율성 증대가 기대되며 장기적으로 기업 가치가 향상될이라 전언했습니다. 
 
Q. 그럼 시청자나 투자자분들이 우려했던 증자부분이나 부실 자회사 통합이란 부분은 그냥 루머로 봐도 되겠군요.
 
일단 공시나 전화를 통해서 확인 한 사항 인 만큼 다시한번 투자자분들이 사측에 확인한 후에 투자를 결정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Q. 참고로 11월 23일 주주총회를 거쳐서 합병기일은 오는 12월31일 입니다. 전기차  2차전지 수혜주로도 부각되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어디에 있습니까?
 
앞에서 언급 드린 납품업체중 SB리모티브는 삼성SDI와 독일의 자동차 전장업체 보쉬가 지난해 9월 합작한 전기차용 2차 전지 생산 법인으로,  BMW의 전기차 프로젝트의 배터리 단독 공급사로 선정돼 2013년부터 2020년까지 BMW에 EV용 2차전지를 공급하게 됩니다.
 
본격적인 매출로 이어지기 까지 시간이 걸리겠지만 현재까지 월 7000개의 EV 캔 시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공급 물량은 추가적으로 확대될것으로 회사측은 전망하고 있습니다.
 
Q. 2차전지 관련주로 봐도 된다는 말씀 이시군요.실적은 2분기때는 썩 좋치 않았는데요? 3분기 실적및 하반기 실적은 어떻습니까?
 
올 상반기 영업손실을 기록했지만 3분기 부터는 실적개선이 기대 되고 있습니다. 
 
이유로는 생산 설비 부족으로 인하여 생산량이 적어서 판매를 못했지만 2007년부터 대규모 설비투자한 천안공장에서 원통형 캔 생산량이 설비투자와 수율이 높아져 2분기 월평균 350만개의 생산량은 3분기 들어 1000만개, 4분기 1500만개로 늘 것으로 예상하는 만큼 이제 실적으로 바로 연결되면서 3분기 매출액은 전 분기 대비 31% 증가한 162억원,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294% 증가한 13억원을 기록 할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Q. 목표가는 어느 정도 보시는지요?
 
단기 목표가는 전 고점인 7500원까지 보시는 데요? 방송 나간후에 방송 데이트레더들이 빠진 다음에 매매하시고 오늘 당일 매수를 하지 마시고 내일이나 모레 또는 제가 언급 드렸던 루머등을 재확인 하신후에 매매에 임하시라는 말씀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