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조정 끝자락 확인 신호 나올때까지

[MTN 핫라인]
성재성 MTN 전문가

뉴욕증시 상승소식에도 불구하고 개장초 상승분위기가 이어지지 못하고 있어 안타까운 시장분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 분위기가 반영되고 있는 오전장 끝무렵 증시도 시장에 힘이 실려 있지 못합니다.

다만, 삼성전자와 포스코가 프로그램 매도에도 불구하고 시장을 떠받치려 노력하고 있어 장 마칠때까지 지수상황을 잘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시장이 상승반전 할 수 있는 2가지 시나리오 입니다. 
 


첫번째 시나리오

역전된 망치형 일봉을 감싸안고 오르는 장대양선

전일 지수는 마이너스로 장을 마쳤지만, 일봉은 전약후강의 역전된 망치형 일봉입니다.

오늘 지수가 강하게 오르면서 전일 역전된 망치형일봉을 감싸안고 오르는 장대양선이 출현한다면 시장에서는 단기적으로 조정C파의 끝자락을 1540선에서 확인해 줄 수 있습니다.

성재성소장 무료증권카페 '신바람 투자클럽' 바로가기 

두번째 시나리오

시장이 양음양패턴을 원할 때

오늘 지수가 마이너스로 끝나게 된다면 일봉도 전강후약의 음선일봉으로 장을 끝내게 되어 시장은 하루 더 지수 1540선지지를 확인하려 할 것 입니다.

이럴경우 일봉패턴은 양선,음선 다음에 양선일봉을 출현시키는 양음양패턴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내일 시장은 무조건 강한 양선일봉을 필요로 할 것 입니다.
 
 ☞ 실전 최고수 만들기! VIP 오프라인 강의 안내 

그리고 시장은 지수 1540선 지지 확인을 하루 더 연장할 가능성이 큽니다. 

지수 1723.17p 정점이후 조정은 단기조정 a-b-c로 이어지고, 이러한 조정이 1540선상에서 마쳐야 합니다.

만일 오늘 1540p를 깨트리는 급락이 나타난다면 보유현금을 늘려놓고 또 기다려보는 투자전략을 구사하겠지만, 시장이 반등을 모색하는 과정이라면 매수,매도를 관망한 채 위에 기술한 두가지 시나리오를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 입니다.

두가지 일봉패턴 모두 지수조정을 끝낼 수 있는 반전패턴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종목을 사는 투자보다는 지수반전을 확인하기 위하여 지수를 매수하는 전략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