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통장엔 현금가득 5조시장을 점령한다

[MTN 머니투데이+]루머추적 이 종목에 무슨일이
발해 MTN 상상클럽전문가

Q. 오늘은 어떤 종목을 준비 하였나요?
 
오늘은 올해 1월 신규 상장한 "유비쿼스"라는 종목을 준비했습니다.
 
Q. 유비쿼스 좀 생소합니다  어떤 업종이죠?
 
우리나라 1위 인터넷 네트워크 장비업체로서 특히 유선 네트워크 장비를 주로 생산하는 비록 상장한지 1년정도 밖에 안되는 기업이지만 상장전부터 중견기업으로 성장한후에 상장을 하였기 때문에 유선인터넷 장비업체로서는 상당한 기술보유와 KT,KTF,에스케이브로드밴드,엘지파워콤등 메이저급 안정적인 매출처를 확보하고 있다는 점등이 강점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발해의 '성공주식투자클럽' 바로가기 
 
Q. 우선 신규종목 이다 보니까. 물량 부담등을 거론 안할수가 없는데요. 물량 소진등과 수급 상황은 어떤지요?
 
1년이 다 되다 보니까. 다른 물량 부담은 전혀 없는 상태이고 1년간 보호 예수 되어있는  물량에 대한 부분이 주가의 상승을 가로막고 있는데요.
 
보호예수 물량은 우리사주 물량으로 약30만주에 불과 하고 그 또한 현재 주가로서는 출회될 가능성은 없어보이고 설령 출회된다 하여도 전량 다 물량이 나오는것도 아니고  소량이기 때문에 주가 상승에는 걸림돌로 작용되지 않은 수준입니다.
 
Q. 그렇죠, 상장된지 1년후에는 보호예수 물량부담이 되기도 하는데 30만주 우리사주 물량이라면 큰 영향은 없겠군요. 그리고 기사들를 보면 부자기업으로 소문이 나있는데 어떤 이야기죠?
 
유비쿼스 같은 경우는 유보률이 1500%에 달하고 있고 현금자산 포함 유무형 자산을 합하면 현재 시가 총액을 넘는 1200억규모의 보유금액이고 자본총계에 비해서는  10배에 가까운 현금성 자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Q. 그런데 12000원에서 무상증자를 실시해서 현재 주가가 5천원정도인데 너무 저평가 되어있지는 않은지요?
 
지난9월 100% 무상 증자를 실시하면서 50%권리락을 통해 주가가 왜곡 되어 보이고 그에 대한 물량 소화 과정도 기간이 어느정도 진행되는 과정에서도 실제적으로는 주가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봅니다.
 
*무선인터넷 활성화 정책 최대 수혜주*
 
Q. 유선인테넷 장비업체 인데 시장에서는 정부의 무선인터넷 활성화 정책으로 수혜주로 보기도 하는데 그 이유는 무었이죠?
 
인터넷 연결 라인을 보면 다른 곳은 다 유선인데 기지국과 단말기 사이에는 무선이지만 무선 상태를 유선으로 바꿔주는 장비를 제조하는 기업이 유비쿼스이고 최대 수혜주 라고 볼수있습니다.
 
특히 이번 IPTV (인터넷TV) 서비스의 상용화와 TPS(Triple Play ServiceㆍData, Voice, Video)라는 신규 시장 등장으로 통신사업자들이 초고속 인터넷망에 대한 투자를 다시 시작했다는 점은 유비쿼스의 실적 기대감을 높여주는 대목이고 이 같은 초고속 인터넷망을 만들기 위해서는 유비쿼스가 주력으로 생산하는 라우터, 스위치 등 고성능의 장비가 필요하며 이 같은 장비는 3~5년을 주기로 교체 수요가 발생하기 때문에 IPTV 실질적인 최대 수혜주로 부각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신성장동력의 5조억원의 시장 영상보안사업 진출*
 
Q. 시장에서 가장관심이많은 대목 입니다. 이번에 신규사업을 진출하였는데 영상보안사업이라 하는데 어떤것이죠?
 
우선 설명드리자면 주변에서 CCTV를 설치해 놓은것을 많이 보셨을 것입니다. 영상을 네트워크를 통해서도 볼수있고 압축보관등을 할수있는 영상보안장비로 2년간 긴 연구끝에 신사업인 NVR(Network Video Recorder)은 기존 DVR에 네트워크 기능이 강화된 것으로 업계에서는 획기적인 개발로 평가되고 있고 벌써 부터 세계적인 메이저급 기업들로 부터 호평을 받으면서 콜를 받은 상태이고 향후 영상 보안 장비 시장에서 점유율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내수 보다는 이미 시장이 형성되어있는 해외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NVR제품 개발을 완료한 상태여서 년말 부터는 NVR 신규 매출이 기대되고 있고 5조 규모의 영상  보안 장비 시장에 거는 기대가 아주 큽니다.
 
*통장현금만 1000억에 가까운 부자기업*
 
Q. 환률수혜주와 년말 배당주로도 볼수 있다는데 어떤 이유이죠?
 
유비쿼스는 내수가 100%입니다. 년초 에는 원자재의 50%가 수입이라서 원화 약세가 상당한 부담이 되었으나 하반기로 접어들면서 원화강세가 나타나면서 원가부담이 현저히 감소되기 때문에 환률수혜주로 부각되어야하는 것이 당연한것이고 앞에서도 언급드렸지만 유보율이 1500%가넘고 현금 보유만해도 800억이 넘는 현금을 보유하고있기 때문에 년말 배당관련주로도 부각될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한마디 덛붙친다면 사측에 알아본 결과 현금 보유 부분은 주주에 대한 보답으로 돌아 갈것이다 라고 전언했습니다.
 
Q. 유비쿼스 워낙 기업이 탄탄해서 어느것하나 나무랄데가 없는 기업이군요. 실적부분도 당연히 좋겠군요.
 
네, 이번 3분기 창사이래 최대 실적이 나왔고 영업이익 또한 전년 대비 102% 증가한 77억이라는 실적을 올렸고 이번4분기 또한 창사이래 최대실적을 갱신할것으로 보이고 신규사업으로 진출한 영상보안 사업 분야까지 가세되기 때문에 예상치를 능가한 실적 전망이 내년까지 이어질것으로 보입니다.
 
Q. 목표가는 얼마나 봐야 하나요?
 
가장 부담이 되었던 보호예수 물량부담이 거의 없는것으로 판단되고 실적 또한 급속히 증가 추세에있고 분기마다 당분간은 사상최고치 실적갱신이 나타날것으로 보이고 신성장동력사업으로 영상보안 장비 분야 또한 실적으로 바로연결 되는 구간이란 점을 감안할때 년말까지 8000원을 제시 하도록 하겠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