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노조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 불씨 여전

박동희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복수노조와 노조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에 대해서 정부와 한국노총, 경총이 합의안을 내놨지만 세부 내용을 두고 또 한차례 공방이 예고되고 있습니다. 박동희기잡니다.



< 리포트 >
노동부와 한국노총, 경총은 복수노조 시행을 2년 반 미루고, 노조전임자 임금 지급을 금지하는 대신 일부 노조 활동에 대해선 예전처럼 임금을 주기로 했습니다.

복수노조가 시행돼도 교섭 창구는 한 곳으로 하는 교섭 창구 단일화도 합의했습니다.

경제단체들은 일단 환영의 뜻을 나타냈습니다.

기업들도 만족스럽진 않지만 크게 불리하진 않다는 반응입니다.

삼성은 공식입장을 밝히지 않은 채 재계의 입장과 동일하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했음을 내비췄습니다.

현대기아차는 “전임자 임금 지급 금지를 전면 시행할 것인 지 아직 불투명하다”며 “명확한 기준이 마련되지 않으면 노조 전임자 급여 지급을 인정하게 될 수도 있다”며 앞으로의 과제를 강조했습니다.

반면 노조는 노사 관계의 안정을 무너뜨려 파업이 더 잦아질 것이라며 격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전화인터뷰] 현대차 노조 관계자
"(노조전임자 임금지급 금지는) 우리 생존권과 마찬가지로 노동자 활동과 관련돼 있는 문젠데, 파업 하루 갈 것 일주일 가고, 일주일 갈 것 석달 간다는 얘기죠. 그렇게 됐을 때 누가 손해고 뭐가 경제발전에 도움 되고 뭐가 노사안정에 도움이 되겠냐고..."

노조 전임자 임금 지급 금지라는 원칙적인 합의는 이뤘지만 노조 일부 활동에 대해 임금을 지급하기로 한 것은 논란의 불씹니다.

임금 지급의 범위를 두고 또 한차례 공방이 예상됩니다.

또 2년 반 후에 복수노조가 실제로 시행될 지 미지수인 데다 국내 최대 노조 단체인 민주노총이 빠진 상황에서 이뤄진 이번 합의의 정당성 여부에 대해서도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박동희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