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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주'에…'후유증'에… 현대그룹 '난제 산적'

임원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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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앵커멘트 >
이제 시장은 현대그룹이 과연 '승자의 저주'를 피해갈 수 있을 지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또한 이번 인수전으로 두 그룹 간의 갈등이 더 깊어지면서 후유증도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선협상자 선정 이후 현대그룹이 어떤 과제들을 안고 있는 지 임원식 기자가 진단했습니다.



< 리포트 >
'세계 5위의 건설사로 키우겠다.' 현대그룹이 현대건설 인수 의향을 밝히면서 내세운 목표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장밋빛 기대와 달리 현대그룹이 과연 '승자의 저주'를 피해갈 수 있을 지 시장은 의문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현대건설 인수를 위해 현대그룹이 제시한 금액은 5조 5천억 원.

현대그룹이 보유하고 있는 현금 1조 5천억 원 외에 외부 차입으로 4조 원을 충당해야 하는데 이를 어떻게 마련할 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없습니다.

경영프리미엄까지 적용한 시장예상가가 4조 원 수준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5조 5천억 원에 인수한다는 게 너무 무리하는 것 아니냐는 평가입니다.

이러한 시각을 반영이라도 하듯 현대상선과 현대엘리베이터, 현대증권 등 현대그룹 주력계열사들의 주가는 줄줄이 급락했습니다.

피인수기업인 현대건설 역시 1만 원 넘게 빠지며 하한가를 기록했습니다.

[녹취] 이항구 / 산업연구원 기계산업팀장
"현금동원능력이 충분치 않은데 상당히 높은 가격을 썼기 때문에 자금부담이 상당할 거란 거죠. (인수통합 과정에서) 추가비용이 더 들어갈 거든요. 단순히 인수비용만 다라고 볼 수 없죠."

또 해운업 등 글로벌 경기가 불확실하고 남북 경협사업 재개 역시 불투명한 상황에서 현대건설과 현대그룹 계열사 간의 시너지 효과를 얼마나 기대할 수 있을 지도 의문이라는 시각입니다.

무엇보다 이번 인수전 과정에서 한층 더 깊어진 현대차그룹과의 갈등 역시 풀어야 할 난제입니다.

현대차의 현대건설 인수 목적이 정의선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를 위한 것이라는 비방광고를 내보내는 등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넜다는 시장의 견해에 대해 현대그룹이 어떤 수습안을 내놓을 지도 관심거리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임원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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