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아듀 2011]우리를 힘들게 했던 2011년 글로벌 이슈는?

이애리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우여곡절 많던 2011년 증시가 저물고 있습니다. 유독 해외발 악재에 취약했던 한해였는데요. 2011년 우리증시를 힘들게 했던 해외 이슈는 무엇이었는지 이애리 기자가 되짚어봤습니다.



< 리포트 >
올해 1월 작은 나라, 튀니지에서 시작된 '쟈스민 혁명'은 중동 전역으로 번졌습니다.

승승장구하던 우리 증시는 이집트라는 새로운 암초에 걸렸고, 중동 민주화 바람은 리비아로까지 퍼지면서 유가 급등으로 이어졌습니다.

[싱크]룰라 넴리/리비아 시민
"아침에는 시위대들이 해산했습니다. 하지만 어딜가든 불길슬이 치솟고 있는 걸 볼 수 있어요. 정부청사와 경찰서 자동차도 불타오르고 있습니다."

코스피는 1월 14일 튀니지 정권 붕괴 이후 리비아 반정부 시위가 격화된 3월2일까지 등락률 -8.5%와 등락폭 179.9P를 기록했습니다.

중동 사태가 가라앉기도 전에 터진 3월11일 일본 대지진.

[싱크]이치로 사카모토 / 일본 시민
"꿈 같죠. 꼭 영화 속 같아요. 혼자 있을 때마다 꿈인지 생시인지 볼을 꼬집어 봅니다."

일본 역사상 최대인 9.0 강진은 아시아 전체를 방사능 누출 공포에 사로잡히게 했고, 지난 3월 15일 코스피는 하루 새 무려 103.73포인트(5.36%)나 빠졌습니다.

그리고 8월.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푸어스(S&P)는 미국의 국가 신용등급을 70년 만에 처음으로 강등했습니다.

그 여파로 8월 8~9일 코스피는 이틀만에 129.29포인트 (7.33%) 하락하고 원/달러 환율은 20.7원(1.94%) 뛰었습니다.

9월 이후부터는 그리스에서 시작된 유로존 재정위기가 올해 말까지 우리 경제 뿐 아니라 전세계 경제의 발목을 잡았습니다.

유럽연합(EU) 정상들이 머리를 맞댔지만, 기대에 못미치는 결과가 나올때 마다 유럽과 미국 증시 뿐 아니라 우리증시도 곤두박질 쳤습니다.

올 한해 유달리 해외 악재에 휘둘리며 휘청거린 우리 증시.

하지만 과거와 달리 충격을 흡수하는 능력을 보였고, 수익률에서 전세계 49개국 중 11위를 차지하며 동북아권에서 가장 선방했습니다.

내년 증시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되는 이윱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애리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