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단독]양재 파이시티, 서울시ㆍ포스코건설 '정조준'

조정현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양재동 파이시티 개발사업 비리 여파가 일파 만파로 번지고 있습니다.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는 정권 고위급 인사들은 물론, 인허가를 내준 서울시와 시공사로 선정된 대형건설사까지 정조준하고 있습니다. 조정현 기잡니다.

< 리포트 >
파이시티 개발사업은 양재동 옛 화물터미널 자리에 백화점과 쇼핑몰, 업무시설이 들어서는 복합 유통센터를 짓는 프로젝틉니다.

사업비 2조 4천억 원 규모의 초대형 사업이지만 인허가가 발목을 잡았습니다.

시행사 전 대표였던 이정배 씨도 이 인허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로비를 시도한 것으로 보입니다.

최시중 전 방통위원장과 박영준 전 지경부 차관에게 61억 원을 건네기로 했던 겁니다.

의혹은 서울시도 정조준하고 있습니다.

'파이시티'의 인허가가 진행된 건 박영준 전 차관이 서울시 정무국장으로 있던 지난 2006년.

기존 터미널보다 4배나 큰 대규모 시설이 들어서는데도 서울시는 "가벼운 사항"이라며 자문 안건으로 처리됐고 인허가가 진행됐습니다.

서울시는 박원순 시장 지시로 자체 감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공사로 선정된 포스코건설에도 불똥이 튀고 있습니다.

포스코건설은 지난달 파이시티의 시공사로 선정됐습니다.

이 과정에서 채권금융기관인 우리은행은 이정배 씨가 대표로 있던 파이시티 시행사를 파산 신청해버리고, 포스코건설과는 시공권을 보장하는 내용의 협약서를 비밀리에 체결했습니다.

이정배씨 측에선 고위급에 대한 금품 상납을 중단하자, 사업권을 빼앗긴 걸로 판단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검찰도 포스코건설의 시공사 선정 과정에 문제점이 없는 지, 수사에 착수한 상탭니다.

[인터뷰]이정배 / 파이시티 전 대표(작년 6월)
"그런 업무협약이 없었다면 우리은행에서 저희한테 파산신청을 할 수 없었을 겁니다. 할 이유가 없었고요."

포스코건설로 시공사를 선정하고 사업 정상화에 박차를 가해 온 파이시티 개발사업은 정권 실세가 얽힌 비리의 복마전이 드러나면서 장기간 사업 표류가 불가피해 보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조정현(we_friends@mtn.co.kr)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