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N현장+] '개성공단의 주인은 누구입니까?'

염현석

지난 30일 개성공단 입주기업 대표들은 정부에 개성공단 정상화를 촉구하기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를 열었습니다.

공단 출입이 막힌 지 4개월이 지났지만 정부와 북한의 줄다기리는 여전히
끝이 보이지 않는 상황.

속이 시커멓게 타들어간 123개 개성공단 입주기업의 대표들은 '도산이 목전에 다가왔다'며 '개성공단 정상화'를 한마음으로 촉구하기 위한 자리였습니다.

하지만 언론에 성명을 발표하기 직전 회의장은 갑자기 아수라장으로 변했습니다.

입주기업들의 어려운 상황을 언론에 알리고 국민의 공감대를 이끌기 위해 회의 전날 숙고해서 작성했던 성명서 내용이 일부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북한이 정치적으로 문제가 있으면 가동중단이 재발될 수 있다'고 밝혀 북에 진정성있는 재발방지책을 촉구한다"는 문구가 성명서에 삽입된 것이 발단이 됐습니다.

정기섭 위원장은 "우리가 지금 죽게 생겼는데 언제까지 남과 북에 끌려다닐 수 없다"며 "북측이 공식적으로 밝히지도 않았고 확인도 되지 않은 사실을 이 자리에서 발표하는 게 옳지 않다"며 강하게 항의했습니다.

긴급회의에 참여한 입주기업 대표들과 법인장들도 경위를 따지며 잇따라 항의를 하면서 회의는 중단됐습니다.

한 개성공단 현지 법인장은 "10년 동안 개성에 있으면서 정부가 염려하는 신변위협을 받아본 적이 없다"며 "개성공단에 들어가게만 해주면 직접 정부가 원하는 재발방지책을 받아오겠다"며 울분을 토하기도 했습니다.

섬유와 부품 사업을 하는 기업들은 장마철 설비보수를 하지 못해 걱정이 더했습니다. 개성공단이 정상화되더라도 기존 설비를 사용할 수 없을 정도로 망가졌을 것이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개성공단에서 섬유공장을 운영하는 김모 사장은 "설비와 남겨둔 자재를 생각하면 앞이 깜깜하다"며 "지난 12일부터 남아있는 제품과 자재를 가져올 수 있었지만 차량 문제로 인해 10%도 못 가져왔다"고 하소연했습니다.

그나마 자재를 많이 가져온 기업도 문제입니다.

반출된 제품과 자재는 대부분 OEM으로 묶여 있어 자신들의 상표를 가진 제품이 아닙니다. 정부가 백화점 등을 통해 판매 활로를 열어 준다고했지만 상표도 없는 제품이 얼마나 팔리지는 미지수입니다.

여기에 기존 거래처에 제품을 넘기지 못해 손해배상은 물론 대출이자 연체도 시작되고 있어 입주기업들의 고민은 커져만 가고 있습니다.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은 '백만인 서명운동', '정상화를 염원하는 릴레이 단식과 3000배', '평화 국토 대장정' 등을 통해 '개성공단 정상화' 의지를 국민에게 보여주는 방안까지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개성공단의 주인은 누구입니까?" 긴급회의 단상에서 한 비대위원장이 입주기업 대표들과 언론을 향해 울분에 찬 목소리로 질문을 던졌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그들은 이 질문에 '답'을 자신들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북한은 정부의 최후통첩에 묵묵부답이고, 개성공단의 완전 폐쇄까지 각오한 정부의 '중대결심' 앞에서 지금은 아무도 답을 하지 못했습니다.

기업인으로서 모든 것을 잃어야할지 모르는 절박한 상황 앞에서 '재발방지'라는 정치적 수사는 과연 누굴 위한 것일까라는 질문엔 기자도 쉽게 답을 내릴 수 없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