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N현장+] 미래부, 세종시 이전에 '창조경제' 또 발목잡히나?

이규창 기자

미래창조과학부가 세종시 이전으로 술렁이고 있다.

박근혜 정부가 추진하는 '창조경제'의 주무부처로 이제서야 본격적인 시동을 걸기 시작했는데, 출발과 함께 브레이크가 걸릴 상황이다.

안전행정부와 새누리당은 12일 오전 당정협의를 통해 미래창조과학부와 해양수산부의 세종시 이전 원칙에 합의하고 10월까지 공청회를 거쳐 이를 확정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현 정부 출범과 함께 3개 부처가 과천에 모여 탄생한 미래부는 불과 1년도 되지 않아 다시 이사를 준비할 상황이다.

정부 주요부처를 세종시로 이전한다는 계획에는 수긍하지만, 미래부의 세종시 이전이 가져올 부작용도 적지 않다.

불필요하게 발생하는 이사비용 등은 논외로 하더라도 무엇보다 창조경제 정책 추진에 차질이 불가피하기때문이다.

그동안 '3대 미스터리'라는 우스개소리를 낳으며 국민들에게 의구심을 줘온 창조경제의 결과물을 이제는 막을 올리고 보여줘야 할 시기인데 차일피일 또 미뤄질 수 있다는 점이 우려스러운 대목이다.

'비타민' 역할을 자처한 미래부의 업무가 주춤해지면 정부 부처에 씨를 뿌려놓고 싹트기를 기다리는 창조경제 또한 주춤할 수밖에 없다.

이때문에 설령 미래부를 세종시로 이전하더라도 창조경제가 어느 정도 자리를 잡은 이후여야 한다는 현실적인 지적도 나온다.

당초 세종시 이전계획이 확정된 부처와 달리 미래부는 세종시로 이전할지, 현재 그대로 머물지, 과천청사 내에서 다른 건물로 옮길지 등 소문만 무성했던 탓에 이전 준비가 되어있지 않은 상태다.

한 가정의 이사에도 많은 준비가 필요한 법이다. 하다 못해 미래부 공무원들은 야근과 주말근무를 하는 틈틈이 집부터 알아보러 뛰어다닐 상황이다.

정부부처 서열 2위인 미래부가 이전하는데 아무 계획도 준비도 되어있지 않다. 이전 준비과정부터 이전후 자리잡기까지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는 점을 감안하면 창조경제를 위한 본연의 업무는 속도가 둔화될 수밖에 없다.

더구나 한창 조직의 화학적 결합으로 창조경제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던 미래부로선 다잡은 분위기가 또 흐트러질 수 밖에 없는 상황. 창조경제에 매진해야 할 중요한 시기에 부처를 이전하라는 결정이 미래부로선 마뜩치 않은 충분한 이유가 있어 보인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