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N현장+]꺾기도 빅데이터로 감시...이래도 꺾을래?

권순우 기자

 한 은행 관계자가 꺾기’ 노하우를 설명합니다.

서울에서 부산까지 고속도로에서 과속으로 가면 벌금이 얼마가 나올까요설치된 과속방지 카메라가 100개면 100번 벌금을 내야 해요그런데 은행 꺾기는 100번을 하든 1000번을 하든 과태료는 최대 5000만원이에요이왕 꺾기로 걸릴 거면 많이 하고 걸리는 게 나아요.”

 

 은행 직원들이 실적을 올릴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 바로 꺾기입니다금융감독원이 은행 검사에 나가면 적발하는 단골 메뉴도 꺾기입니다국민은행은 올해 56건의 꺾기가 적발됐고 우리은행은 86하나은행은 작년에 194건이 적발됐습니다.

 

 금융당국은 이번에는 꺾기를 제대로 뿌리뽑겠다고 강력한 조치를 내놨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과태료 건별 부과 방안입니다. 10건이든 100건이든 최대 5000만원의 과태료만 부과되던 것을 1건당 과태료를 부과하겠다는 겁니다지난해 적발된 꺾기는 모두 1899건당 최대 50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면 무려 949억 5000만원을 내야 합니다.

 이에 더해 금융감독원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꺾기 감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현재 꺾기는 대출을 집행한 후 1달 이내에대출금액의 1%가 넘는 금융상품에 가입시키는 것으로 규정돼 있습니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꺾기 감시시스템은 2,3달 후의 금융상품 가입 내역까지 감시를 합니다예적금 뿐만이 아니라 펀드보험 등 다른 금융상품과의 연계성도 살펴봅니다대출 후 금융상품에 가입하는 가입자의 동향도 분석합니다. 

 

 법에 저촉되는 1달이내, 대출금액의 1%에 비해 감시의 범위를 넓힌 이유는 규제를 우회하는 신종 꺾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기 때문엡니다.

은행들은 1달 안에 구속성 금융상품을 판매하지 말라고 했더니 2달째에 판매하고대출 금액의 1%를 하지 못하게 했더니 장기적으로 나눠서 내는 변액보험에 가입시키고대출자에게 강요하지 말라고 했더니 대출자의 가족과 친구들에게 금융상품을 팔아 치웠습니다.

 금감원은 꺾기 규제 기준을 넘지 않아도 꺾기로 의심되는 거래가 반복적으로 일어날 경우 은행의 소명을 듣고 문제가 있을 경우 현장 점검에 나설 계획입니다.

 

 금융당국의 강경한 규제에 은행들은 내부통제를 강화했습니다우리은행의 이용권 부행장은 국정감사에 출석해 꺾기 근절 계획에 대해 "지금은 은행 시스템적으로 꺾기를 할 수 없도록 조치해서 가능하지 않다"고 답변했습니다.

 대출과 관련한 은행의 횡포는 오래된 관행입니다은행의 파워가 엄청나게 강했던 예전에는 현금 리베이트 형식으로 집적 돈을 줬습니다많이 친절해진 최근에는 웃으며 구속성 예금보험 가입 서류를 내밀고 있습니다약자에게 강하고 강자에겐 약한 은행들은 부자들에게는 설설 기면서 중소기업이나 신용도가 약한 개인들은 사정없이 꺾었습니다.

 수많은 규제에도 불구하고 은행 직원들이 고객을 우습게 아는 한 은행권의 구속성 영업관행은 방식만 달리 할 뿐 계속 될 겁니다

꺾기 근절을 위한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은 무엇보다 대출을 받는 고객들 때문에 본인들이 월급 받아 살고 있다는 인식의 변화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