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현장+]저축은행 '사전광고 심의', 두마리 토끼 잡을 수 있어야
강은혜
"통큰 대출",
"내 대출한도가 겨우? 날 뭘로 보고.."
"내 대출한도가 겨우? 날 뭘로 보고.."
저축은행 광고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문구들입니다.
그런데 내년 2월부터는 이같이 소비자를 현혹하는 문구들을 접하기 힘들어질 것같습니다. 저축은행업계에 내년부터 사전 광고 심의 제도가 처음으로 도입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91개 저축은행중앙회 회원사들이 광고를 하려면 저축은행중앙회의 사전 심의를 거치도록 한 게 골자입니다. 사전 광고 심의 대상으로는 방송 광고와 인쇄, 옥외 광고 등이 포함됩니다.
그런데 내년 2월부터는 이같이 소비자를 현혹하는 문구들을 접하기 힘들어질 것같습니다. 저축은행업계에 내년부터 사전 광고 심의 제도가 처음으로 도입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91개 저축은행중앙회 회원사들이 광고를 하려면 저축은행중앙회의 사전 심의를 거치도록 한 게 골자입니다. 사전 광고 심의 대상으로는 방송 광고와 인쇄, 옥외 광고 등이 포함됩니다.
그동안 저축은행 광고는 은행별 내부 심사 외에 별다른 심의 제도가 없어 과장 광고를 유발하는 등 문제점이 많았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사전 검증 절차를 마련하는 겁니다.
업계에서는 광고사전심의 제도가 실시되면 대외 광고가 많은 저축은행을 중심으로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TV광고를 하고 있는 곳은 SBI저축은행과 HK저축은행 두 곳입니다.
금융권의 다른 권역에서는 업종별로 금융투자협회, 손해보험협회, 생명보험협회, 대부금융협회 등 해당 협회에서 사전 광고 심의가 이미 이뤄지고 있습니다.
저축은행중앙회는 이중 증권사를 관할하는 금투협의 광고 심의 규정을 참고해 제도를 만들 계획입니다.
하지만 금투협 역시 광고 심의 규정을 놓고 '고무줄 심의' 등 말도 많고 탈도 많은지라 무작정 보고 배우기보다는 '타산지석'의 자세가 필요해보입니다.
먼저 금투협의 광고 심사 규정이 논란이 된 것은 담당자에 따라 달라지는 '주관적'인 심의 기준때문입니다.
같은 단어라도 맥락 속에서 의미가 다르기 때문에 어떤 경우에는 광고 심의 기준을 통과하고 또 어떤 경우에는 탈락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일어나는 겁니다. 심사를 받는 업체 입장에서는 답답할 때가 많습니다.
대다수의 금융투자 광고물을 소수의 인력이 심사하다 보니 업무량이 가중됐다는 점도 문제점으로 꼽힙니다.
이 점은 저축은행중앙회 역시 떠안고 있는 문제입니다. 2011년 저축은행 사태 이후 혹독한 구조조정의 바람을 맞은 저축은행중앙회의 경우 지금도 인력부족에 시달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저축은행중앙회는 광고심의 규정 담당자 한 명을 외부에서 채용한 가운데 기존 홍보팀 인원 한 명을 포함해 총 2 명이 광고사전심의를 담당할 예정입니다.
저축은행 중앙회 관계자는 "가뜩이나 인력이 부족한 상황인데 일거리가 하나 더 늘어나 내부에서도 반기는 분위기가 아니다"고 전했습니다.
하지만 저축은행들의 개인신용 대출이 증가하고, 향후 대부 업체들이 저축은행을 인수하게 될 경우 경쟁적으로 광고를 강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광고 검증은 필요한 일입니다.
저축은행 사태 이후 신음하고 있는 저축은행들의 신뢰 회복과 이미지 개선을 위해서는 허위, 과장 광고보다는 믿을 수 있는 말 한마디가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 한 저축은행 인사는 "정해진 원칙 하에서 저축은행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가면 좋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와 관련, 한 저축은행 인사는 "정해진 원칙 하에서 저축은행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가면 좋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저축은행중앙회가 다른 업계의 사례를 본보기로 삼아 충분한 고민을 거쳐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주면서도 업계의 기를 살릴 수 있는 '작품'을 만들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