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N현장+] 사고 수습보다 혼란만 키우는 정부내 엇박자

이재경

전남 진도 앞바다에서 전복사고가 발생한 세월호의 실종자 수색은 잠수부들의 선체 진입이 가장 큰 관건이다.

피해자 가족들이 속을 까맣게 태우며 가장 애타게 기다리는 것도 그것이다.

그런데 18일 하루 동안 "선체 진입에 성공했다", "실패했다" 등의 보도가 몇차례나 계속됐다.

보도에 따라 피해자 가족들은 큰 기대와 거대한 실망감 사이를 왔다갔다 해야 했다.

이런 혼란의 중심엔 안전행정부가 있었다.

안행부가 서울청사에 차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서 이날 오전 "3층 식당칸에 잠수부가 진입했다"고 밝혔다가 뒤늦게 뒤집었다.

안행부가 잘못 파악하고 발표했던 것이다. 오후에도 비슷한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안행부가 중대본을 꾸린 것은 사고 직후인 지난 16일 오전 9시 45분.

안행부는 이 첫 날부터 혼선을 불러일으켰다.

당초 사고 상황 브리핑은 주무부처인 해양수산부가 11시 30분에 실시할 계획이었다.

그런데 안행부가 브리핑을 자처했고, 해수부 브리핑은 취소됐다.

이경옥 안행부 2차관의 브리핑은 하루 종일 낙제점이었다.

발표때마다 승선인원, 구조인원 등 주요 내용이 뒤집혔고 언론 보도 역시 오락가락할 수밖에 없었다.

결국 이경옥 차관은 "구조 주체가 민간과 군, 해경, 여러 주체들이 동시에 다발적으로 하다 보니까 착오가 있었고요. 앞으로 바로 확인하는 대로 설명을,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라며 옹색한 변명을 해야 했다.

문제는 안행부가 차린 중대본이 옥상옥이라는 점이다.

사고 현장인 진도에는 해수부가 중앙사고수습본부를 사고직후부터 꾸려서 운영하고 있다.

현장수색을 진행하고 있는 해양경찰도 해수부 산하 기관이다.

현재 모든 지휘체계는 해수부의 중앙사고수습본부를 중심으로 움직이고 있다.

중대본은 진행상황을 파악만 하는 정도인데, 그 과정에서도 잘못된 정보를 수 차례나 언론에 뿌린 셈이 됐다.

전 국민이 충격에 빠진 상황에서 정부마저 우왕좌왕하면 신뢰를 잃게 된다.

지휘, 보고체계를 일원화해 체계적인 사고수습과 정보유통의 면모를 보여주길 바란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