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번 돈의 절반' 떼가는 홈쇼핑…20년새 2500배 급성장

최보윤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홈쇼핑업체들이 납품업체들로부터 최대 50%에 이르는 판매 수수료를 챙기면서 비약적인 성장을 이어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높은 수수료와 별개로 전파 사용료나 뒷돈을 요구하는 관행도 여전해 중소 납품업체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최보윤 기잡니다.

< 리포트 >
한 납품업체가 홈쇼핑 방송을 통해 1억원 어치 제품을 팔았다면 3,400만원은 고스란히 홈쇼핑 회사에 떼 줘야 합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지난해 CJO쇼핑과 GS홈쇼핑 등 6개 TV홈쇼핑업체의 판매 수수료율을 조사한 결과 평균 34.4%에 달했습니다.

대기업보다 중소 납품업체일 수록 수수료율이 더 높았고, 판매액의 절반을 수수료로 내주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특히 정부의 수수료 인하 요구를 비웃기라도 하듯 수수료율은 해마다 더 높아졌습니다.

높은 수수료는 당연지사. 고액의 전파 사용료나 사은품, 모델료 등을 납품업체에 전가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매출액의 1~4% 정도를 홈쇼핑업체 임직원들에게 '뒷돈'으로 챙겨주는 건 오랜 업계 관행으로 굳어졌습니다.

지난 2012년 홈쇼핑 4개 업체의 이런 비리가 대규모 적발된 데 이어 최근에는 신헌 전 롯데홈쇼핑 대표가 연루돼 파장을 키우기도 했습니다.

과도한 수수료와 조직적인 비리로 납품업체들이 시름하는 사이 홈쇼핑업계는 비약적인 성장을 이뤘습니다.

20여 년 전 TV 홈쇼핑 출범 첫 해만 해도 34억 원 규모였던 관련 시장은 지난해 8조 7,800억원으로 2,500배나 성장했습니다.

특히 CJ와 GS, 롯데, 현대 등 재벌기업의 홈쇼핑 회사들이 전체의 85% 시장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불공정 거래 관행을 없애기 위해서는 독과점 구조를 깨고 처벌 수위를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정부는 우선 홈쇼핑 빅4 회사에 대해 직권조사에 착수하는 한편, 불공정 행위 적발 업체에 대해서는 채널 재승인 때 불이익을 주는 방안을 추진하는 등 압박 수위를 높여가겠다는 방침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최보윤(boyun7448@naver.com)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