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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N 현장+]악역 단골 건설사, 담합 관행부터 근절해야

김주영

"올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그야말로 탈탈 털리고 있습니다. 언제까지 타깃(표적)이 될 지 모르겠습니다."

한 건설업계 임원의 말이다. 이 임원은 공정위가 '실적 쌓기'를 위해 건설업계의 과거 담합 건을 잇따라 들춰내고 있는 것 아니냐고 토로했다.

연말이 가까워질수록 경찰이 세수를 벌충하기 위해 범칙금 딱지를 남발하는 것과 비슷하다는 설명이다.

최근 건설업계에 대한 담합 적발이 잇따르자 이런 푸념도 나오고 있다.

올해 들어 건설사들이 입찰 담합으로 공정위에서 부과받은 과징금은 모두 12건, 금액으로 치면 7,493억원에 이른다.

지난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과거 3년동안 부과된 과징금이 1,960억원에 불과했던 것과 비교하면 올해 그 규모가 눈에 띄게 늘었다.

특히 최근 적발된 호남고속철도 건설공사 입찰 담합 건은 4,355억원에 달하는 과징금 폭탄을 날렸다.

◆호남고속철도 입찰 담합 과징금 폭탄에 건설업계 울상

호남고속철도 건설공사 입찰 담합 제재로 건설업계엔 비상이 걸렸다.

삼성물산의 경우 이번 담합 적발로 올해 들어 부과받은 과징금 합산액이 1,035억원을 기록했다. 지난 2분기 벌어들인 영업이익 1,300억원에 육박하는 수준이다.

현대건설과 대림산업은 과징금 합산액이 각각 976억원, 950억원으로 뒤를 이었다.

막대한 과징금은 건설업계의 경영 실적 악화를 초래한다. 과징금은 회계상 판관비 등 영업비용으로 처리되는 만큼 실적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급기야 건설업계 대표이사(CEO)들은 호남고속철도 입찰 담합 제재 발표를 앞두고 지난 23일 일제히 고개를 숙였다.

당시 건설 CEO들은 "입찰담합 행위가 드러나면서 국민의 불신을 초래하고, 건설인들의 자부심에 상처를 줬다"며 "국민께 심려를 끼쳐드려 깊이 반성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최근 몇 년에 걸친 정부의 건설공사 입찰담합 조사와 처벌로 한계 상황에 직면했다"며 "건설산업과 건설기업이 국가경제 발전과 일자리 창출에 헌신할 수 있도록 다시 한 번 기회를 달라"고 호소했다.

건설업계는 선처를 호소했는데도 담합 철퇴가 내려져 허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보여주기식 아닌 진정성 있는 자정노력 보여줘야"

전문가들은 건설업계의 담합이 끊이지 않는데 대해 정부의 동시다발적인 발주 등 제도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부분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자정 노력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지적한다.

다만 보여주기식 결의대회를 자정노력이라 여겨서는 안 될 것이다.

예를 들어 담합 근절을 위한 업계 내부의 약속을 만든다든지 구체성을 보여야 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건설업계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스스로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영화나 드라마에 건설업자가 악역으로 등장하는 사례도 줄지 않을까.

머니투데이방송 김주영 기자(maybe@m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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