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N현장+] 잊을만 하면 터지는 전력 납품 비리...이번엔 17년간 '가격 담합'

방명호

유독 무더위가 맹위를 떨쳤던 지난해 여름, 정부가 나서 전기를 아껴쓰라며 전력난을 호소하는 가운데 국민들을 속 터지게 했던 사건이 있다. 바로 '원전 비리'다.

가짜 부품을 사용한 사실이 드러나 원전이 속속 멈춰서면서 전력난을 더욱 부채질했기때문이다.

이 사건으로 원전 운영을 책임지고 있는 한국수력원자력 고위 임원 및 임직원 다수가 구속됐고, 시험 성적서를 위조한 가짜 부품을 한수원에 납품한 JS전선은 아예 회사 문을 닫았다.

그런데 원전 비리에 대한 기억이 채 가시기도 전에 이번에는 전력량계 제조업체들이 무려 17년 동안이나 가격을 담합해 온 사실이 드러났다.

전력량계는 전기 사용량을 측정하는 기계로 가정은 물론 전기를 사용하는 모든 곳에 설치돼 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1993년부터 2010년까지 기계식 전력량계 구매입찰 가격을 담합해온 14개 전력량계 제조사와 2개 전력량계조합에 113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담합을 주도한 LS산전과 대한전선 등 5개 업체는 검찰에 고발한다.

공정위에 따르면 LS산전과 대한전선, 피에스텍, 서창전기통신, 위지트 등 5개 제조사는 지난 17년 간 각 사별로 10~30%의 물량을 나눠먹는 식의 담합을 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또 신규업체가 입찰에 참여하면 자신들의 물량을 나눠주는 방식으로 담합을 유지하는가 하면 지난 2009년에는 전력량계조합 두 곳을 설립해 담합 창구로 이용하기도 했다.

특히, 서로의 배신을 막기 위해 전자입찰 당일 식당 등에 모여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공유하고 입찰 가격과 규모를 상호 감시하는 치밀함도 보였다.

전력량계 구매비용은 한국전력이 발전자회사에서 구매하는 전기구매가격에 포함되기 때문에 국민들의 전기요금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지난해 원전 비리에 이어 올해는 담합을 주도한 것으로 드러난 LS그룹은 또 다시 '비리' 기업이라는 오명을 얻게 됐다.

원전 비리 이미지를 지우기 위해 구자열 LS그룹 회장은 지난해 직접 대국민 사과를 하고 원전 비리의 주체였던 JS전선의 사업을 전면 청산했다.

또, 1000억 원에 달하는 원전 안전·연구개발 지원금까지 출연했지만 이같은 노력이 물거품이 된 셈이다.

공정위는 이번에 적발된 기계식 전력량계 담합 뿐 아니라 최신형 전력량계인 전자식 전력량계에 대한 담합 여부에 대한 조사결과도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다.

잊을만 하면 터지는 비리로 전력 업체들에 대한 국민들의 실망감은 이미 극에 달한 상황이다.

게다가 이번엔 지난 17년 동안 담합해 왔다는 사실까지 밝혀지면서 전력 업체들의 비리가 어제 오늘일이 아니라는 확신까지 심어주게 됐다.

전력 업체들이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하고, 국민의 안위를 책임지는 기업이 되기 위해선 적잖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