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KB금융 모두 경징계 무리수 금감원의 ‘씁쓸한 패배’

권순우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두 달여를 끌어온 KB금융 관련 제재는 결국 임영록 회장과 이건호 행장이 경징계를 받는 선에서 마무리 됐습니다. 제재결과가 용두사미에 그치면서 제재를 추진한 금융감독원이 무척이나 난처하게 됐습니다.
권순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KB금융의 임영록 지주 회장, 이건호 국민은행장 중징계 통지로 동반 퇴진까지 거론됐던 금감원의 제재가 결국 양쪽 모두 경징계로 결론이 났습니다.

지난 밤 1시까지 마라톤 제재심을 진행한 금융감독원은 KB금융지주 회장과 국민은행장를 문책경고에서 주의적 경고로 한단계 낮춰 수정 의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싱크>이건호 국민은행장
"저는 나름대로 이유가 있어서 했던 행동이고 그 이유에 대해서도 소명을 했고 현명하게 판단해주시겠지요."

제재심은 은행 이사회와 경영진의 갈등에 지주 회장으로서 개입하는데 한계가 있었다는 임 회장의 소명을 받아들였고 이 행장의 경우에도 실무자의 위법 행위를 리스크담당 부행장에게 직접 책임을 묻는 것에 무리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주전산기 교체 안건과 관련해 김재열 KB금융지주 전무와 IT 담당 부장, 은행의 전략, IT 담당 임원등 4명은 중징계 조치를 받았습니다.

금감원은 이들을 포함해 87명에 대한 제재를 의결하고 KB금융지주와 국민은행은 기관경고 조치를 내렸습니다.

2개월 넘게 제재 절차를 끌며 KB금융의 경영 공백까지 야기하고 경징계로 마무리한 한 금감원은 심한 역풍을 맞게 됐습니다.

제재안을 상정한 이후 금융위-금감원 금융당국 사이에 이견이 발생했고 감사원 개입으로 제재 근거가 무효화되는 등 제재 절차의 문제점이 드러났기 때문입니다.

지난 6월말 상반기 중에 모든 제재를 마무리하겠다며 200여명의 금융회사 임직원을 한꺼번에 제재심에 올려 혼란을 야기한 점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금감원의 경징계 결정으로 임 회장과 이 행장은 자리를 보전하게 됐지만 극단까지 치달은 내부 갈등은 오히려 더 커지게 됐습니다.

또 허술한 절차를 거쳐 무리하게 중징계를 추진하다가 사실상 ‘판정패’를 당한 금감원도 제재 권한을 둔 후폭풍에 직면하게 될 전망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권순우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