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가팔라지는 가계 빚 증가속도...균형도 필요

신새롬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가계 빚 증가세가 심상치 않습니다. 경기부양을 위해 부동산 규제가 완화된데다, 다음달부터 가을철 이사 성수기까지 겹치면서 주택담보대출은 더욱 가파르게 늘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득은 제자리인데 빚은 계속 늘고 있습니다. 신새롬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국민들이 집을 사기 위한 대출을 늘리고 있습니다.

지난 2분기 주택담보대출 규모는 432조원으로 전분기보다 10조 8,000억원 늘었습니다. 사상 최대 증가폭입니다.

3분기에는 주택담보대출 증가세가 더 심해질 게 확실시 됩니다.

정부가 부동산경기를 되살리기위해 주택담보인정비율, LTV와 총부채 상환비율, DTI 규제를 완화한데 따라서입니다.

실제 규제 완화 이후 한 달새 주택 담보 대출 증가 규모는 4조원을 넘어섰습니다. 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 잔액은 343조원에 달하게 된 겁니다.

지난달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내린 것도 가계대출 증가를 부채질하는 요인입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기준금리 인하 직후 "가계부채 문제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했다"며, "크게 우려할 정도는 아니지만 가계부채 증가율을 소득 증가율 이내로 억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빚을 낸 만큼 소득이 늘어난다면, 가계부채 문제는 커지지 않을 것이란 설명입니다.

하지만 현재 소득 증가 대비 가계부채 속도는 두 배에 이릅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2분기 가계동향에 따르면, 월평균 가계처분가능소득은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2.8% 증가한 반면, 가계부채는 6.2% 늘었습니다.

전문가들은 정부가 경기부양에 집중을 하면서도 소득과 부채의 적절한 균형을 맞추는데도 소홀히 하지 않아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전화인터뷰] 이준협 /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
"정부는 대책을 내놓으며 가계부채증가율을 GDP증가율, 국민총처분가능소득 증가율보다 낮도록 유지하겠다고 했지만, 실제로는 훨씬 더 빨리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조절하는 대책이 필요합니다. "

빚내서 집 사기를 장려하는 정부. 시간이 지나 가계부채가 부메랑으로 돌아올 수 있는 만큼 적절한 대비책도 함께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신새롬(shinno@mtn.co.kr)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