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박찬구 금호석화 회장, 형 박삼구 금호그룹 회장 4천억원대 배임혐의로 고소

변재우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박찬구 금호석유화학 회장이 형인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을 4000억원대 배임혐의로 고소했습니다. 금호가는 올해에만 이번 배임혐의 고소를 포함해 상표권과 주총 효력정지 가처분 소송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변재우 기잡니다.

< 리포트 >
서울중앙지검은 박찬구 회장이 형 박삼구 회장을 배임 혐의로 고소한 사건을 조사부에 배당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박찬구 회장은 고소장에서 "지난 2009년 12월 형 박삼구 회장이 재무구조가 악화된 금호산업과 금호타이어의 기업어음 4200억원 어치를 계열사들이 사들이게 해 손실을 끼쳤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 2009년 금호산업과 금호타이어는 기업어음을 4200억원 넘게 발행했고 금호석유화학과 금호아시아나, 대한통운 등 12개 계열사가 이 기업어음을 모두 사들였습니다.

하지만 2009년 말 금호산업과 금호타이어가 워크아웃을 신청하면서 기업어음의 신용등급이 C등급으로까지 추락했고 기업어음을 사들인 계열사들은 막대한 손실이 발생했습니다.

이 때문에 박찬구 회장은 '부실 기업어음을 계열사에 떠넘겼다'는 이유로 당시 의사결정권자였던 형 박삼구 회장을 배임 혐의로 고소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조만간 박찬구 회장을 고소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두 형제는 지난 2006년 대우건설 인수에 대한 의견차로 갈등을 일으키기 시작했고 '금호' 상표권 등을 놓고서도 소송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올해 초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아시아나항공 대표이사로 선임된 주주총회 효력정지 가처분 소송도 진행중에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변재우(bjw411@naver.com)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