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금감원 KB 10개 계열사 감독관 파견…전방위 압박

권순우 기자

지난주 금융위원회가 임영록 KB금융지주 회장에 대한 직무 정지를 결정 한 후 전 계열사에 감독관을 파견하는 등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검찰은 수사팀을 특수1부로 교체하고 KB금융 경영진과 전산업체의 유착 여부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직무정지 처분을 받고도 사퇴를 거부하고 있는 임영록 KB금융지주 회장에 대한 금융당국의 전방위 압박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금융감독원은 오늘 임영록 회장을 비롯해 핵심 관련자 4명을 부당 인사 개입, 이사회 왜곡 보고 등 업무방해죄로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금융당국은 정찬우 금융위 부위원장을 팀장으로 ‘금융위, 금감원 합동 비상대응팀’을 가동하고 KB금융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금감원은 지난주 KB금융지주에 7명의 감독관을 파견한데 이어 오늘 은행 등 10개 자회사에 27명의 감독관을 추가로 파견했습니다.

특히 직무가 정지된 임 회장을 KB금융 지주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지원할 수 없도록 집중적으로 감시할 계획입니다.

직무정지 처분을 받으면 모든 업무에서 배제되는 것은 물론 사내 변호사의 법률 조력을 받을 수 없고 경비집행도 할 수 없습니다.

또 이번 금융당국 제재에서 별건으로 분류한 KB국민카드 고객정보 유출 사건에 대한 추가 검사를 착수해 KB지주, 은행, 카드 등 3개사에 12명의 검사반을 파견했고 검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다음달 제재심의위원회에 회부할 예정입니다.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임 회장의 직무정지를 결정한 후 다음날 곧바로 이경재 KB금융지주 이사회 의장을 만나 회사 안정화를 위해 임 회장의 거취를 결정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임 회장의 해임은 이사회에서 최종 결정할 문제지만 직무정지 조치가 결정된 이상 임 회장의 퇴출은 시간문제”라고 말했습니다.

검찰은 당초 국민은행 주전산기 교체 내분과 관련해 서울중앙지검 조사부에 배당했다가 사안이 중대하다고 판단해 인지수사를 전담하는 특수1부로 수사 주체를 교체했습니다.

검찰은 KB금융 경영진과 전산업체의 유착여부 뿐 아니라 이전 전산업무에서 발생한 비리까지 수사 범위를 넓히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권순우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