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현대차, 한전부지 10조원대 인수..향후 영향은?

최종근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현대차가 한전 본사부지를 10조5,500억원엔 낙찰받았습니다. 당초 감정가를 크게 상회하는 가격에 낙찰받았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전일 현대차 주가는 급락했습니다. 과도한 인수금액 제시의 후유증은 생각보다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자세한 소식 최종근 기자가 전합니다.

< 리포트 >
18일 한국전력은 현대차와 기아차, 현대모비스 등으로 구성된 현대차 컨소시엄이 10조5,500억 원을 응찰해 낙찰자로 선정됐다"고 밝혔습니다.

관심을 모았던 입찰하한가는 감정가격과 동일한 3조3,000억원으로 현대차는 7조원이 넘는 금액을 더 써냈습니다.

감정가액의 3배가 넘는 가격에 현대차가 한전 부지를 인수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현대차그룹 계열사 주가는 전일 급락세를 보였습니다.

현대차는 9.17% 내렸고, 기아차와 현대모비스도 각각 7.80%, 7.89% 하락했습니다.

기관투자자는 전일 현대차를 113만주, 기아차를 183만주 각각 순매도했습니다.

현대모비스 역시 예외가 아니었는데, 30만주를 내다 팔았습니다.

거래량이 74만9천주였음을 감안할 때, 기관의 매도 강도는 매우 거셌습니다.

감정가나 삼성그룹의 입찰가를 크게 상회하는 인수가를 써 낸 점, 대규모 현금 투입에 따른 배당여력 감소, 지배구조 리스크의 노출 등 복합적인 악재가 반영됐다는 분석입니다.

무엇보다 생산설비 확충을 위한 투자가 제한받을 것이라는 우려가 큽니다.

특히 현대차 2우선주는 12.5% 급락했는데, 향후 주주배당 여력이 대폭 줄어들 수 있다는 우려가 반영된 결과로 보입니다.

전문가들은 현대차의 지난해 배당 수익률은 0.82%로 그동안 배당 성향이 높지 않았는데, 이번 고가의 부지 매입으로 배당 성향이 더욱 악화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전문가들은 한전부지 매입의 긍정적 효과로 그룹 컨트롤타워 구축, 자동차그룹 브랜드가치 확대, 계열사 임대료 절감 등을 꼽았습니다.

또 토지는 감가상각되는 자산이 아니기 때문에 향후 개발을 통해 수익 자산으로서의 기여 여부는 중장기적으로 내다봐야 한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다만 토지와 같은 비영업용 자산은 무수익 자산인 경우가 많아 자산효율성을 저하시킬 수 있고 연구개발 등 투자재원이 축소 될 수 있는 부분이 우려사항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한편 현대차는 한전 부지에 통합사옥을 비롯해 한전부지에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들을 벤치마킹한 자동차 소재 테마파크, 컨벤션센터, 한류체험공간 등을 건설해 서울시 랜드마크를 조성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지금까지 보도국에서 전혀드렸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