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단독] 서울시 기부채납 30% 요구에 기재부, 조달청 부지 매각 철회

강효진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기획재정부가 서울 반포동 조달청 부지 매각 방침을 철회하기로 했습니다. 서울시와의 협상이 마찰을 빚었기 때문인데 서울시가 매각 대가로 기부채납 30%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강효진 기자의 단독 보돕니다.

< 리포트 >
서울 반포동 조달청 부집니다.

삼성동 한전 부지와 함께 정부가 소유한 대표적인 노른자위 땅으로 불립니다.

기획재정부와 조달청은 당초 올해 안에 이 곳 부지를 매각할 예정이었으나 서울시와의 협상이 마찰을 빚으면서 매각 방침을 철회하기로 했습니다.

서울시가 매각 대가로 땅 값의 30%를 기부채납 형태로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싱크] 기획재정부 관계자
"기부채납 그렇게 많이 요구하면 정부가 팔겠어요. 정부가 가지고 있는 땅이 염가로 팔려나가는 게 좋은 건 아니잖아요."

서울시는 최근 한전 부지 매각 건에서도 기부채납 40%를 요구한 바 있습니다.

민간에 매각하기 위해 '제2종 일반주거지역'을 '상업지역'으로 용도 변경하는 문제도 서울시와 협상이 지지부진했습니다.

서울시는 도시 관리와 형평성 등의 이유를 들어 용도 변경에 미온적입니다.

[싱크] 서울시 관계자
"국공유지라서 막 해줄 수가 없고 타당성이 좀 많이 있어야 됩니다. 또 활용을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하고 그래서..."

이렇게 당초 매각 계획이 난항에 부딪히면서 기재부는 이 곳 부지에 정부 산하 기관을 입주시키기로 했습니다.

민간 건물에 비싼 임대료를 주고 들어가 있는 정부 기관들이 많은데 이들 기관들을 이 곳에 입주시켜 임대료 지출을 줄이자는 취집니다.

정부는 적절한 가격을 제시하는 매입자가 나타나면 언제라도 매각을 재검토할 방침이지만 서울시와 마찰을 빚어 추진 과정이 쉽지 않을 전망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강효진입니다. (standup@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