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연비 18.2km/ℓ '동급최고' 쏘나타 하이브리드 출시...2,870만 원 부터

조정현 기자

현대자동차는 16일 서울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호텔 그랜드 볼룸에서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 공식 출시 행사를 갖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 개발에는 27개월 간 1,800억 원이 투입됐으며, 현대차는 독자 개발한 ‘병렬형 하드타입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했다.

현대차 측은 "토요타와 GM 등이 사용하는 복합형 하드타입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비해 구조는 간단하면서 효율은 뛰어난 현대차의 독자적인 시스템"이라며 "복합형 시스템은 구조가 상대적으로 복잡하고 큰 용량의 모터를 필요로 하는 반면,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에 채택된 병렬형 시스템은 엔진과 모터의 동력 제어를 담당하는 엔진 클러치와 하이브리드 전용 6단 자동변속기를 적용해 보다 간단한 구조와 적은 모터 용량으로도 구동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독자기술로 개발된 ‘누우 2.0 직분사(GDI) 하이브리드 전용 엔진’이 국산 하이브리드 모델 최초로 탑재됐고 기존 제품 대비 4% 향상된 최고출력 156마력(ps)과 5.5% 향상된 최대토크 19.3kg.m로 동급 최고 수준의 동력성능을 확보했다.

엔진과 함께 출력을 담당하는 ‘38kW급 하드타입’ 전기모터는 기존 출력 대비 8.6% 향상됐고 최대토크 20.9kg.m(205Nm)의 성능을 발휘한다.

현대차 측은 "이를 바탕으로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실용 RPM대의 출력과 토크를 개선해 하이브리드카의 최대 약점으로 지적되던 초기 가속 문제를 상당 부분 해결했으며, 국내 중형 하이브리드 모델 최초로 스포츠(Sports) 주행 모드가 적용돼 역동감 넘치는 ‘펀 드라이빙(Fun Driving)’이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연비는 18.2km/ℓ(16인치 타이어 기준, 17인치 타이어-17.7km/ℓ)를 달성, 기존 제품 대비 8.3%(16인치 타이어 기준, 17인치 타이어-5.3%) 연비 개선 효과를 거둬 동급 하이브리드 모델 대비 최고 수준을 구현했다.

변속기에는 고전압 단독 구동형 전동식 오일펌프를 신규 적용해 기존 기계식 오일 펌프 사용으로 발생하던 기계적 동력 손실을 최소화했다고 현대차 측은 덧붙였다.

하브리드카의 핵심기술인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 용량이 기존 1.43kWh에서 1.62kWh로 13.3% 증가했으며 연료 소비 없이 전기로만 운행이 가능한 전기차(EV) 모드의 효율도 개선됐다.

현대차는 "가솔린 모델의 공력 계수(cd) 0.27 대비 11%이상 개선된 0.24를 기록해 공기 저항을 크게 낮췄다"고 밝혔다.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가솔린 모델과 동일하게 초고장력 강판을 51% 비율로 사용하고 핫스탬핑 공법 등을 적용해 차체 안전성에서 기존 하이브리드 모델을 훨씬 뛰어넘는다.

특히 ‘관성 주행 안내’는 진행방향 변경 또는 톨게이트 등 감속 상황이 예측 되는 경우 내비게이션으로부터 도로 분석 정보를 받아 가속페달 해제 또는 브레이크 사용 시점을 계기판에 미리 알려 불필요한 연료 사용을 줄이고 연비를 향상시킨다.

현대차는 이번 출시를 통해 하이브리드 전체 판매 목표를 올해 1만8천3백여대에서 내년 3만여대 수준으로 전년 대비 64%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또 내년 상반기부터 미국 등 주요 국가에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를 선보이며 해외 하이브리드카 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인데, 국내 1만8천대, 해외 3만7천대 등 총 5만5천대를 판매할 계획이다.

한편 현대차는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 보유 고객들을 위한 ‘트러스트 하이브리드(TRUST Hybrid)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가격은 엔트리 트림인 스마트(Smart) 모델의 경우 기존 제품 대비 25만 원 인하된 2,870만 원, 주력 트림인 모던(Modern) 모델은 13만 원 내린 2,995만 원, 최상위 트림인 프리미엄(Premium) 모델은 기존 제품과 동일한 3,200만 원이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