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2014년 신규분양시장, 가격 부담 적고 평면 특화 돋보인 소형평형 인기… 주목할만한 단지는?

MTN

▶ 전용면적 60㎡ 안팎의 소형 평형 인기 몰이.. 가격부담 적고, 평면 특화로 공간활용 뛰어나
▶ ‘용인 구성역 효성해링턴 플레이스’ 소형평형에 수요자들 문의 쇄도....

최근 지방 아파트 분양시장의 열기가 뜨거운 가운데 특히 전용면적 60㎡ 안팎의 소형 평형의 인기가 치솟고 있다.

최근 신규 분양하는 소형 아파트의 경우 가격적인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은데다가 평면 특화로 서비스 면적까지 극대화돼 공간 활용이 뛰어나다는 강점이 있다. 특히 중대형 아파트에 비해 가격 프리미엄이 높고 환금성과 투자가치가 높아 선호도가 높다.



매매 및 임대 시 계약이 빠르게 진행되고 가격 상승률이 높기 때문인 것도 원인 중 하나이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지난달 20일 기준으로 전용면적 60㎡이하 아파트값의 상승률이 3.41%를 기록하고 60∼85㎡ 초과는 2.58%, 85㎡ 초과가 1.46%로 집계돼 소형 아파트의 가격 상승세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형 아파트의 거래량도 꾸준히 늘고 있다.
지난 3분기 전국 단위에서 전용면적 60㎡이하 아파트의 거래량은 총 9만6,893가구로 전 분기에 비해 5,000여 가구나 더 많은 매수가 이뤄졌고 전년도 동 분기(6만4,164가구) 대비해서도 30% 이상 증가된 거래량을 보였다.

◆ 소형평형 아파트의 인기, 청약결과에서도 확인
지난 4월, 대구에서 분양된 ‘오페라 삼정그린코아 더 베스트’는 전용면적 66㎡ 이 청약 경쟁률이 50대 1을 기록했으며 SK건설이 부산에서 분양한 ‘구서 SK VIEW 1단지’는 전용면적 64㎡ A타입의 청약 경쟁률이 153.5대 1을 기록했다.

지난 5월, 청약을 마감한 대우건설 ‘당진 2차 푸르지오’는 평균 2.0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순위내 청약이 마감됐다. 전용면적 62~84㎡ 총 581가구 중 전용면적 62㎡A, B, 2개 타입은 각각 3.57대 1, 5.18대 1을 기록하며 1순위 마감되면서 그 인기를 증명했다. 74~84㎡ 타입도 3순위에서 모두 마감됐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소형평형은 건설사들이 서비스 면적을 넓게 제공하고 임대수요도 풍부해 수요자와 투자자 모두에게 인기가 높다”고 설명하며 “국토부가 민영주택에 대한 소형주택 건설의무를 폐지하기로 하면서 소형 아파트의 희소가치는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금전적 부담이 적은 소형 아파트를 수익형 부동산으로 판단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 ‘용인 구성역 효성해링턴 플레이스’ 소형평형 인기 몰이
용인시 기흥구 구성역 인근에 분양중인 ‘용인 구성역 효성해링턴 플레이스’도 소형주택형에 대한 문의가 끊이지 않고 있다.

‘용인 구성역 효성해링턴 플레이스’는 지하 2층~지상 15층, 6개동 규모로 전용면적 61~84㎡ 296가구로 전세대 중소형평형으로 구성된 아파트다. 이 중에서 61㎡ 주택형은 162가구, 74㎡ 주택형은 49가구로 전체의 70%가 소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단지는 구성초, 중, 고가 단지와 도보거리에 있어 자녀들의 안전한 도보통학이 가능하며, 구성주민센터와 구성도서관도 단지 인근에 있어 우수한 교육환경을 갖췄다. 여기에 죽전 보정동 학원 밀집 지역과도 가까워 자녀교육에도 적합한 단지로 손꼽힌다.

‘용인 구성역 효성해링턴 플레이스’는 분당~수서간 고속화 도로, 분당선 구성역 인근에 위치하여 우수한 서울 접근성까지 갖췄다. 여기에 서울 삼성동에서 구성역을 거쳐 동탄까지 이어지는 GTX가 개통되면 삼성역까지 10분대 도착이 가능하여 서울 강남권까지 출퇴근이 더욱 쉬워진다. 지난 지방선거에서는 GTX 구성역(가칭)과 연계한 멀티환승터미널 계획도 발표되었다. 멀티환승터미널이 완공되면 광역버스 이용이 쉬어져 서울 및 수도권 접근성이 더욱 좋아진다.

단지 주변으로 이마트 트레이드센터, 롯데마트, 하나로마트, 신세계백화점 등 대형 마트와 백화점도 인접해 있어 장보기와 쇼핑을 하기에도 좋다. 한성CC, 마북근린공원, 탄천 등 녹지공간이 풍부하고, 유해시설도 없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가지고 있다.

분양관계자에 따르면 “GTX구성역과 분당선 구성역, 경부고속도로 등과 인접하여 서울과 수도권 등 각 지역으로 출퇴근이 용이하고, 젊은 세대와 신혼부부에게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위주로 구성돼 내 집 마련 단지로 제격이다”고 말했다.
분양문의 : 1544-9914


[MTN 온라인 뉴스팀=김민재 기자(issu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