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월성 1호기 4월 재가동...주민·야당 "법적 대응"

조정현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오는 2022년까지 가동이 연장된 월성 원전 1호기가 안전검사를 거쳐 오는 4월 재가동 될 전망입니다. 하지만 지역 주민들과 야당 등은 "근본적 안전 대책이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나온 밀실 결정"이라며 재가동 결정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까지 할 태셉니다. 조정현 기잡니다.

< 리포트 >
우여곡절 끝에 오는 2022년까지 수명을 연장한 월성 1호기.

지난 2012년에만 고장으로 세차례 발전이 정지됐던 전례가 있는 만큼, 안전에 대한 불안감을 어떻게 해소하느냐가 가장 큰 숙제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원전 사업자인 한국수력원자력은 대책회의를 열어 원전 가동을 위한 정기검사와 지역 주민 불안감 해소 방안을 집중 논의했습니다.

한수원은 '재가동시 안전성 보장이 어렵다'는 스트레스테스트 민간검증단의 지적에 대해 5600억 원을 투입해 유럽기준 이상의 안전성을 확보했다고 강조했습니다.

핵심설비인 압력관을 교체하고 비상전원 추가 공급체계를 확충했다는 설명입니다.

오는 4월 재가동을 목표로, 남은 45일 동안 설비 전반을 집중 점검해 안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조석 /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각종 법정검사와 설비의 전반적인 점검 등을 통해 설비의 안전성을 확인하고 규제기관의 승인을 거쳐 4월 재가동을 목표로 추진하겠습니다."

정부도 안전과 소통을 강조했습니다.

불안감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고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후속대책을 마련하라고 한수원에 지시했습니다.

[녹취]문재도 /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
"한수원이 주민들과 신뢰를 가지고 소통해야할 때입니다. 이를 통해 지역 발전은 물론, 지역 소득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안을..."

하지만 반발은 여전히 거셉니다.

지역 주민들과 야당은 "일방적으로 표결을 강행한 밀실 결정"이라고 반발했습니다.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재가동 결정에 대해 법원에 효력정지 가처분신청을 내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조정현(we_friends@mtn.co.kr)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