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해외진출 '좁은문' 민간네트워크로 연다

심재용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섣불리 해외진출에 나섰다가 실패를 겪는 중소기업들이 많은데요. 따라서 현지에 뿌리내린 우리나라 민간네트워크를 잘 활용해 성공확률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이 많습니다.심재용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농업기계, 종묘 개발 중소기업을 운영하는 이병찬 대표.

판로개척을 위해 지난 2007년 동남아 시장에 진출했다가 쓴맛만 봤습니다.

무작정 제품만 들고 갔지만 단 한 건의 판매실적도 올리지 못했고, 완판을 장담하며 컨설팅을 했던 현지 교민은 사라졌던 겁니다.

이 대표는 결국 3억원의 손실만 내고 빈손으로 돌아왔습니다.

[인터뷰] 이병찬 대표 / 흙사랑119
"현지에서 A가 필요한데 저는 F를 가져가서 그게 좋다고 한거예요. 안될 수 밖에 없었죠"

하지만 이 회사는 지난해 루마니아시장에서 2억원의 수출실적을 올리며 반전에 성공했습니다.

중기청과 중진공이 진행하는 해외민간네트워크 사업을 통해 정확한 현지 정보를 얻었기 때문입니다.

해외민간네트워크사업은 이처럼 해외 지역전문가를 중소기업의 수출도우미로 활용하자는 취지로 마련됐습니다.

[인터뷰]임채운 / 중진공 이사장
"중소기업과 민간네트워크가 서로 상담을 통해서 중소기업제품을 민간네트워크가 현지에서 수출마케팅 해주는 그런 계약을 체결하게 됩니다"

지난 2001년 시작된 이 사업은 지금까지 51억불의 수출 실적을 올리며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도왔습니다.

해외민간네트워크를 까다롭게 선별해 일정 수준을 유지했던 것이 주효했습니다.

[인터뷰] 최수규 / 중기청 차장
"도와준다고 해놓고 나몰라라 하면 기업에는 큰 타격이기때문에 평가 과정에서 저희가 엄격하게 선정합니다"

한편 중기청은 앞으로 대기업의 네트워크를 활용해 중소기업의 수출길을 여는 동반성장 모델도 민간네트워크사업에 접목시킬 예정입니다.

머니투데이 방송 심재용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