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N현장+] '온라인 금융 시대'…금융개혁 '양날의 칼'

최보윤 기자

흔히 '손 안의 은행'이라고 하죠? '모바일뱅킹'은 이점이 많습니다.


핸드폰에 공인인증서만 깔아두면 은행에 가지 않고도 언제 어디서나 계좌의 거래 내역을 확인하고 이체를 하는 등 금융거래를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은행들이 모바일뱅킹 이용 확산과 홍보를 위해 각종 금리 혜택을 얹은 예ㆍ적금 상품들을 쏟아내고 있어 저금리 시대 속 가계에 보탬되는 상품들을 손쉽게 가입하고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들도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1년 동안 1조 8천억원의 돈이 모바일뱅킹으로 오갔습니다. 하루 평균 271만 건의 모바일뱅킹이 발생했는데 이는 2009년 보다 10배 넘게 급증한 규모입니다.


'온라인 금융 시대'가 활짝 열린 겁니다. '핀테크 바람'은 이를 더 부추깁니다.


일례로 최근 '애플페이'와 같은 '삼성페이',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등 간편결제가 가능한 핀테크 서비스들이 줄줄이 소개되고 있고, 올해 안엔 인터넷 전문 은행도 생깁니다.


더 이상 '온라인ㆍ모바일 금융'은 피할 수 없는 시대적 과제인 겁니다.


정부도 과거 소극적이던 모습에서 벗어나 핀테크와 인터넷 은행 육성을 위해 팔을 걷어부쳤습니다. 이제는 관련 규제를 풀고 기업들의 적극적인 진출을 장려하는데 주저함이 없어 보입니다.


첫 번째 성과는 이르면 다음달 나옵니다. 정부는 다음달부터 시중은행들이 거래자의 얼굴을 보지 않고 공인인증서나 전화 등으로 본인 확인을 해도 금융거래가 가능하도록 허용할 예정입니다. 이렇게 되면 소비자들은 지금처럼 굳이 은행을 가지 않고도 신규 계좌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정부는 또 올해 안에 오프라인 점포를 만들지 않아도 되는 '인터넷 전문 은행'을 도입해 신규 허가할 계획입니다. 인터넷 전문 은행은 점포 개설 등으로 들어가는 막대한 비용을 줄일 수 있으니 대출 금리를 낮추거나 예금 금리를 높이는 등 소비자 혜택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금융위원회는 이것이야말로 시대적 흐름에 맞춘 '금융개혁'이라고 힘주어 설명합니다.


이런 금융개혁은 '다소 늦었다'는 지적이 있을 정도로 필요성에는 대부분 공감하는 분위깁니다.


하지만 한편으론 여전히 찜찜함이 남아 아쉬움을 자극합니다.


'금융개혁'이 시대적 과제라면 '금융보안'은 시대를 불문하고 늘 보장돼야하는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온라인ㆍ모바일 금융은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범들의 표적이 되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손쉽게 계좌를 개설하고 자금이체 등 금융 거래를 할 수 있어섭니다.


금융당국 역시 '비대면 거래'를 제한하고 온라인 이체 한도를 축소하는 등의 대책을 쏟아내며 금융 사기 척결에 진땀을 흘려야 했습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이런 '잠금장치'들이 온라인ㆍ모바일 금융 활성화에는 걸림돌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정부는 비대면 거래나 인터넷 은행 설립 등에는 강한 추진 의사를 내비치면서도 관련 보안 대책과 관련해서는 '함구'에 가까운 수준으로 설명을 아끼고 있습니다.


다만 금융위 고위 관계자는 "최근 설립한 금융보안원이 앞으로 인터넷은행 등 바뀐 금융 환경에 맞춘 보안 가이드라인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일단은 규제를 풀어 금융개혁을 추진하는데 무게를 두고 있으나 추후 금융사기 등 보안 문제가 화두가 될 경우 또 다시 정책이 어떻게 바뀔지 모를 일입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인터넷 은행 설립이 탄력받고 있는 가운데, 추후 '사후약방문'으로 인한 망신을 피하려면 믿을만한 금융 보안 대책을 탄탄히 다지는 선제 작업이 반드시 필요해 보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최보윤(boyun7448@naver.com) 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