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자본시장개혁]파생시장 활성화..코스피200 미니선물ㆍ옵션 등 도입

임지은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임지은 기자] 금융위원회가 파생상품시장 활성화를 위해 코스피200지수 미니상품과 코스닥 개별주식 선물, 배당지수 선물, 위안화 선물 등을 도입한다. 건전화된 시장환경을 바탕으로 소액투자자의 시장참여를 확대하고 정밀한 투자수요에 부응하기 위해서다.

23일 금융위는 '자본시장 개혁을 위한 정책 추진방안'에서 거래소 구조개혁을 통한 자본시장 활성화, 모험자본 투자 활성화, 자본시장 거래 효율화와 투자자신뢰보호, 금융투자업 경쟁력 강화 등 5개 중점 추진분야와 15개 핵심과제를 선정하고 이같이 밝혔다.

코스피200 미니선물·옵션은 기존의 코스피200 선물·옵션 대비 거래단위를 5분의 1로 축소한 상품이다. 코스피200선물의 1거래단위는 역 1억3천만원인데 미니선물이 도입되면 2,600만원 수준으로 감소한다. 코스피200옵션 최고가도 약 3천만원인데 비해 미니옵션은 600만원 선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거래단위가 감소해 개인투자자의 시장참여가 증가할 것”이라며 “개인투자자에 대한 예탁금 기준 상향조정, 사전교육, 모의거래 의무화 등 안전장치가 마련돼 있어 개인의 과도한 투기거래와 같은 부작용은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현물시장 지원을 위한 신상품 도입도 확대한다. 이에 따라 코스닥 개별종목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선물상품이 선보인다. 코스닥시장은 파생상품을 통한 위험관리가 어려워 기관과 외국인의 참여가 제한되는 부분을 해결하기 위함이다.

금융당국은 우선 유동성이 높고 주식이 고루 분산돼있는 등 일정요선을 갖춘 10~16개 코스닥 우량종목의 선물을 상장할 방침이다.

배당지수 선물과 위안화 선물도 도입한다. 증가하는 배당투자 수요에 대응해 배당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선물상품을 도입하고, 위안화 직거래시장을 안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위험관리를 위한 위안화 선물도 도입할 계획이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