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N현장+]'점유율 50%' 롯데면세점의 고민

이대호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대호 기자] 장사가 너무 잘돼도 고민이다.

면세점 시장에서 ‘방어’와 ‘공격’을 동시에 취해야 하는 호텔롯데(롯데면세점)에게 ‘업계 1위’ 타이틀이 무겁다. 경쟁 유통공룡들이 시내면세점 유치전에 사활을 걸고 있기에 더욱 그렇다.


롯데면세점은 ‘명동 본점’에서만 대한민국 전체 면세점 매출의 1/4을 벌어간다.

2014년 기준 국내 면세점 점유율은 롯데면세점 본점만 23.8%에 달한다. 이 한곳의 점유율은 지난 2012년 21%에서 2013년 21.6%, 2014년 23.8%, 그리고 올해 1분기 현재는 24%로 점점 높아지고 있다.

전체점포 기준 롯데면세점의 점유율은 총 50.8%에 달한다. 서울시내면세점 6곳 가운데 절반인 3곳이 롯데면세점이다. 서울시내면세점 가운데 롯데의 점유율은 60.5%에 이른다.

점유율이 높더라도 공정거래 질서를 어지럽히거나 시장지배력을 남용하지만 않는다면 쟁점이 되지 않을 수 있다.

문제는 시내면세점 사업자 추가 선정 과정에서 ‘독과점 이슈’가 최대 부담이라는 것이다.

시장점유율 30.5%인 호텔신라(신라면세점)와 합하면 롯데와 신라 두 업체의 점유율만 81.3%에 달한다. 시내면세점 신규 특허 두 개(대기업 몫 2, 중소기업 몫 1)중 하나라도 롯데나 신라가 가져간다면 두 업체 점유율이 90%를 바라볼 수도 있는 상황이다.

호텔신라는 시내면세점 추가 유치를 위해 현대산업개발과 손을 잡았다. 이는 용산 현대아이파크몰이라는 좋은 입지를 확보한 것 못지않게 독과점 이슈를 피하기 위한 전략이라는 해석도 뒤따랐다.

독과점 이슈는 롯데면세점과 신라면세점을 넘어 당국에게도 민감한 이슈다.

만에 하나 향후 면세점 업계에서 시장지배력 남용이 벌어질 경우 ‘누가 독과점 구조를 고착화 시켰는지’ 그 화살이 당국을 향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미 과거 국정감사에서도 대기업 면세점 특혜 논란이 수차례 일기도 했다.

이때문에 시내면세점 사업자 추가 선정을 앞두고 주무부처인 관세청뿐만 아니라 공정거래를 감시해야 하는 공정거래위원회, 세법을 총괄하는 기획재정부도 여론을 주시하고 있다.

관세청은 독과점 업체라고 해서 추가특허 신청 자체를 막을 수는 없어 고심하고 있다. 시내면세점 추가 특허를 내주는 첫 번째 이유가 ‘투자촉진’이다보니 심사평가 기준에도 독과점 심화를 예방할 수 있는 장치를 두지 못했다. 관세청은 “심사위원들에게 시장 현황 등의 정보가 제공되니 각자 알아서 판단하게 될 것”이라며 한발 빼고 있다.

이에 대해 공정위는 관세청의 공식 질의가 없었다면서도 “독과점 구조보다는 경쟁이 촉진돼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다.

롯데면세점 입장에서는 억울한 면도 있다.

과거 다른 대기업들이 면세점 사업에서 철수하는 등 업황이 어려웠던 시절에도 적극적인 투자로 시장을 키워왔는데 마치 특혜를 받고 독과점 업체가 된 것처럼 비춰진다는 이유에서다.

또한 명동 본점과 잠실 롯데월드몰점 특허가 올해 말 만료돼 이같은 점유율이 유지될 지도 불확실하다는 것이다.

기존에는 면세점 사업권이 ‘갱신’되는 방식이었지만, 지난 2013년 관세법이 개정되면서 기존 사업자도 ‘제로베이스’에서 경쟁 입찰을 다시 진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만일 두곳 모두 빼앗긴다면 매출 2조 4,584억원(2014년 기준, 명동 본점 1조 9,763억, 잠실 롯데월드점 4,820억원)이 일순간 날아간다.

롯데면세점의 심산은 복잡하다.

우선, ‘방어’ 차원에서라도 시내면세점 추가 선정전에 뛰어들지 않을 수 없다. 그런데 ‘독과점 이슈’가 걱정이다.

올 연말 특허가 만료되는 두 곳은 어떻게 해서든 수성해야 한다. 그런데 경쟁 업체들이 가만히 있을 리 없다.

롯데는 △ 지금의 시장점유율은 특혜가 아니라 공격적인 투자와 적극적인 영업의 결과 △ 기존 사업권을 놓칠 경우 입점 업체에게 피해 △ 대량 해고 등 고용문제 발생 등의 논리를 앞세워 ‘공격’과 ‘수비’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관건은 여론이다.

‘독과점 심화’, ‘재벌 특혜’ 논란 속에서 당국이 독과점 사업자의 손을 연거푸 들어주기는 부담스럽다.

여론이 롯데그룹 면세점 사업의 ‘실력’을 인정하느냐, ‘특혜’ 의혹을 거두지 않느냐에 따라 그룹 매출 수조원이 좌우될 전망이다.

머니투데이방송 이대호 (robin@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