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치과교정치료시 부작용 없는 최적의 방법은?

MTN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외모를 가꾸는 젊은 층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 중 돌출입 때문에 고민인 분들의 교정치료가 많아지고 있는 추세다. 반면 환자들의 피해사례도 생겨나고 있다.

돌출입교정의 부작용으로 1)입이 너무 들어가 합죽해지거나 2)입이 충분히 들어가지 못해 아쉬움이 남는 경우, 3)치아의 각도가 뒤로 너무 기울어져 보기 흉하거나 4)입이 들어간 후 턱이 너무 돋보임 등이 있다.
유앤아이치과 전경

이러한 부작용을 없애기 위해서는 치아가 뒤로 이동될 때 치아의 각도를 잘 조절해야 하는데, 압구정 유앤아이치과에서는 치아 이동시 가장 적합한 치아 각도 유지를 위해 철사에 어느정도 길이의 power arm 이 적당한가를 찾아내는 실험을 하였다.

그 결과 power arm 의 위치가 견치와 제1소구치 사이일 때에는 8.218mm 이고 측절치와 견치 사이일때는 4.987mm 일때 상악 전치가 평행이동이 이루어진 것을 알아냈고 이 실험결과는 Determination of the optimum conditions for parallel translation of maxillary anterior teeth under retraction force with FEM 이라는 제목으로 미국교정학회지에 발표되었으며, 상악전치부 치아의 평행이동을 위한 최적 조건 결정방법을 특허 출원하였다.

이밖에도 돌출입치료시 주의할 점은 치과에서 모든 환자에게 동일한 조건을 부여해서는 안되며, 개개 환자의 볼의 지방 정도와 입술 크기를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치아교정을 위해, 교정 상담 시 좀 더 개개인에 맞는 맞춤형 상담을 하고 있는 지 잘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MTN 온라인 뉴스팀=김민재 기자(issu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