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정부, 규제 풀어 핀테크 활성화 총력

최보윤 기자

<앵커멘트>

정부는 금융 관련 규제도 대폭 풀기로 했습니다. IT와 금융을 합친 '핀테크' 를 키우기 위한 게 핵심입니다. 진입 문턱을 대폭 낮춰 금융사의 핀테크 신사업 진출을 돕고, 인터넷 전문은행도 설립키로 했습니다. 최보윤 기잡니다.

<리포트>

금융회사들의 핀테크 기업 투자가 보다 자유로워질 전망입니다.


정부는 IT와 금융을 합한 이른바 '핀테크 산업' 활성화를 위해 핀테크 기업의 범위를 명확히 하고, 금융사의 진출을 유도하기로 했습니다.


우선 금융 빅데이터와 금융 모바일앱 개발 등을 포함한 전자금융업 비중이 전체 매출의 75%를 넘는 경우 '핀테크 기업'으로 정의하고, 유권해석을 통해 금융회사들이 이들 기업에 직접 투자할 수 있도록 할 방침입니다.


또 금융사고가 발생하면 금융사와 핀테크업체가 공동으로 책임을 질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해 금융사의 부담을 덜어줄 예정입니다.


아울러 소규모 핀테크 기업의 신규 시장 진출을 돕기 위해 선불업과 PG 업체 등 전자금융업의 자본금 기준을 최소 10억원 이상에서 1억원 이상으로 대폭 낮추기로 했습니다.


[정지원 / 금융위 상임위원]

"핀테크 산업의 양적, 질적 성장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으며, 금융 산업의 경우에는 핀테크 사업자라는 새로운 payer의 등장으로 금융 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활력 재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금융당국은 오프라인 점포 없이 온라인 상에서만 영업하는 인터넷 전문은행도 올해 안에 출범시킨다는 계획아래 막바지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영상통화와 기존 계좌 만으로 본인확인이 가능하게 하는 등 금융사의 '비대면거래'를 활성화하는 방안도 조만간 내놓을 예정입니다.


"
걸음마 수준인 국내 핀테크 산업이 정부 지원을 등에 업고 한 단계 도약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최보윤(boyun7448@naver.com) 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